동작구,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사업 착공
동작구,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사업 착공
  • 김해인
  • 승인 2019.12.05 12:30
  • 댓글 0

내년 10월까지 용봉정 근린공원을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는 도심 속 숲으로 재탄생
숲체험 놀이마당, 생물서식숲과 산책 탐방로, 모험놀이시설 등 각종 시설 갖춰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사업 조감도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사업 조감도

[시정일보]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용양봉저정 일대 관광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첫 단추를 뀄다.

구는 내년 10월까지 용봉정 근린공원(이하 근린공원)을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는 도심 속 숲으로 재탄생시키는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사업’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근린공원 일대는 정조 능행 당시 한강 배다리를 건너 잠시 머물렀던 ‘용양봉저정’과 한강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조망포인트가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7년 환경부의 ‘자연마당 조성사업’ 공모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돼 관광명소화사업의 일환으로 착공에 들어갔다.

먼저, 구는 약 49억원을 투입해 2만7000㎡ 규모의 본동 산3-9 일대에 △지형 및 기반시설 정비 △경관숲‧공원 조성 △휴게‧편의시설 △데크로드 및 산책 탐방로 등을 조성한다.

현재 관리되지 않은 잡초와 수목들이 있는 산능선에 소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 등 계절과 토양 여건을 고려한 나무와 맥문동, 옥잠화, 억새 등 특색있는 초화류들을 심어 △초지마당 △숲체험 놀이마당 △생태학습마당 △생물서식숲을 만들 예정이다.

또한, 온 가족이 함께 도시경관과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자연마당 입구부터 공원 정상까지 데크로드 및 산책 탐방로를 설치한다.

보행자의 편의를 위해 야자매트‧잔디블록‧우드칩 등으로 포장하며, 산책로 곳곳에 통나무의자, 그루터기 테이블 등을 배치한다.

이밖에도 △트리하우스 △그림자찾기‧처마그림자‧발가락 등 다채로운 조형물 △모험놀이시설 등을 배치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이용객 안내를 위한 스토리해설판과 자연마당안내판을 곳곳에 갖춘다.

김원식 공원녹지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도심 속에서 한강과 자연, 문화를 누릴 수 있는 주민의 휴식공간을 조성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노량진 일대가 용양봉저정 역사공원화사업과 전망대 조성 등 한강과 이어지는 서울 최고의 명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