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없어도 지방세 온라인 납부 가능
공인인증서 없어도 지방세 온라인 납부 가능
  • 이승열
  • 승인 2019.12.09 07:44
  • 댓글 0

행안부, 위택스 로그인 방식 등 서비스 개선…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가능
위택스 로그인 화면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공인인증서 없이 디지털원패스만으로도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지방세를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위택스를 개선하고 9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먼저 디지털원패스 적용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위택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공인인증서를 저장매체에 저장해 가지고 다니거나, 사용하는 PC마다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위택스를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원패스(www.onepass.go.kr)는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정부의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방식이다. 회원가입만 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 패턴, 문자, 비밀번호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개선된 위택스에서는 △고지납부 현황 △체납내역 △환급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통해 연간 세금 납부현황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위택스 초기화면에 △국민이 매월 알아야 할 지방세 신고·납부 안내 △전자납부번호만 알아도 세급납부가 가능한 빠른 납부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전면 배치했다. 아울러 계절별로 친근한 이미지를 초기화면 디자인에 적용해 생동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 개편을 맞아 위택스 접속 후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하고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확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50명을 선정,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한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개선은 위택스 서비스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해 마련한 것”이라며 “국민 눈높이에서 맞춤형 납세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