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구청 홈페이지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금천구, 구청 홈페이지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 김해인
  • 승인 2019.12.11 17:05
  • 댓글 0

모바일 서비스’ 강화,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 제공,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 마련
마을민주주의 온라인 플랫폼 ‘금천1번가’ 홈페이지 운영

[시정일보]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구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번에 시행된 전면 개편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모바일 서비스 강화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이다.

먼저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기기와 상관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한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홈페이지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용량을 최소화해 서비스 속도를 높였다.

또한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신 검색 엔진을 도입해 홈페이지 내 정보 검색의 정확도와 신속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연령별, 대상자별(임신·출산, 장애인, 구직자 등) 맞춤 검색도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단순 목록 나열의 정보 제공 방식을 개선, 전통시장, 주차장 위치 등을 지도에 시각화해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구민이 언제든 의견을 제안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민주주의 폴랫폼 ‘금천1번가’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이곳에서 사용자들은 구정 모든 분야에 구민 제안을 하고, 공감투표를 통해 20표 이상 공감을 얻게 되면 실무부서에서는 검토 후 구 정책 반영여부를 결정한다. 또, 금천1번가 ‘찾아가는 골목회의’ 메뉴를 통해 주민 누구나 동주민센터로 회의장소와 회의에 필요한 물품(탁자, 의자 등)을 대여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을 마련했다. 기존 산재되어 있던 23종 홈페이지를 12개로 통합해 사용률이 높은 메뉴는 전면 배치하고 사용자 친화적 UI(User Interface) 설계를 기반으로 디자인 및 메뉴 구조를 개편했다.

이와 함께 교육, 강좌, 시설대관 등 온라인 예약을 한 곳에 모아 정보를 쉽게 찾아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예약시스템 기능을 개선하고, 구민의 의견을 확인하고 모을 수 있는 설문조사 기능도 추가했다.

한편, 구는 개편한 홈페이지에 대해 오는 16일부터 1주일간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 접수된 의견은 연말까지 홈페이지에 반영할 예정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구 홈페이지는 구정 홍보와 구민들이 가장 많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 소통 창구다”라며, “사용자 온라인 플랫폼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시행한 홈페이지 전면 개편으로 편의성, 접근성, 안전성 등이 대폭 개선되어 민선7기 소통 중심 행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