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건강 PT교실(6) / “운동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하루건강 PT교실(6) / “운동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 태영휘트니스 정태영 관장
  • 승인 2019.12.19 11:40
  • 댓글 0

 

[시정일보] 우리의 의지로 뇌의 전기적 신호를 통해 움직이는 골격근을 수의근(隨意筋)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운동을 할 때 단순히 힘만 쓰는 것 같지만 뇌의 영향을 받기에, 집중을 통한 움직임에 대한 자각은 성공적인 운동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럽 스포츠 저널의 내용을 인용해보면 훈련을 하지 않은 30명의 대학졸업자를 대상으로 8주간 팔운동과 다리운동 운동을 근육에 집중한 그룹과 무게에만 집중한 그룹으로 나눠 연구를 해본결과 근육에 집중한 그룹은 12.4%, 무게에만 집중한 그룹은 6.9%의 근성장이 이루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근육에 집중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근성장이 더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운동 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선 무리한 중량 보다는 적절한 중량을 이용해 정확한 자세로 운동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 횟수 채우기만 열중하기보다는 일정한 템포로 운동하는 게 중요합니다.

근육운동에만 국한된 개념은 아닙니다. 피트니스센터에서 유산소운동(트레드밀, 싸이클)을 할 때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TV나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겁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어느 정도는 필요하지만, 때론 운동보다는 오히려 시청각에 집중을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뇌가 인지하는 우선순위에서 운동이 아닌 다른 행동이 1순위가 되어 운동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운동을 할 때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천천히 일정한 템포(4-2-1-0)로 운동

찰스폴리퀸(Charles Poliquin)의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면 한 횟수를 4개의 시간으로 쪼개면 더욱 효율적인 1회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예: 스쿼트를 할 때 4초간 앉고 2초간 멈춘 뒤 1초에 올라오는 동작을 반복).

이렇게 되면 한 세트는 횟수가 아닌 시간으로 완성하게 됩니다.

 

◎ 충분한 준비운동(워밍업 세트) 실시

본 운동 전 워밍업 세트를 이용해 목표근육을 자극하면 근육에 혈류량이 증가합니다. 늘어난 혈류량으로 근육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활성화되고 근신경계 또한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

이는 마치 윤활유 역할을 하여 본 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됩니다.(예: 벤치프레스를 하기 전 케이블플라이나, 덤벨플라이 등으로 가벼운 운동 실시)

 

태영휘트니스

<정태영 관장 (xodud8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