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지방세 미환급금 문자안내 서비스
중구, 지방세 미환급금 문자안내 서비스
  • 이승열
  • 승인 2019.12.23 14:05
  • 댓글 0

환급안내 문자수신 후 계좌이체신청 또는 기부신청 가능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이달부터 지방세 미환급금 정보를 납세자에게 문자로 전송한다. 

우편으로 환급통지서를 발송하는 대신 문자로 전송해, 납세자들이 미처 알지 못하거나 소액이라 관심이 미미한 환급금을 손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한 것.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 납부 후 자동차 소유권 이전, 납세자의 이중 납부, 직권 부과취소, 법령 개정, 국세 경정에 따른 세액 변경 등에 따라 발생한다. 5년 안에 수령하지 않을 경우 찾아갈 수 없다. 

중구에서 현재까지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은 지난달 기준 2235건, 2억2100만원에 달한다. 약 82%가 5만원 이하 소액환급 건수로, 납세자의 관심이 저조한 데다 환급신청 없는 직권 부과취소 환급건은 환급청구 의지도 약한 편이다.

이에 구는 KT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환급금 안내문을 문자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환급통지서를 늦게 받거나 분실하는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으며, 종이문서 발행에 따른 행정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불필요한 종이 생산을 없애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 

환급방법은 간단하다. 환급금액에 대한 안내문을 문자로 수신하면 계좌이체신청을 통해 본인 계좌로 수령하면 된다. 기부신청을 통해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하는 방법도 있다.

지방세 미환급금 정보는 납세자 본인이 아니면 열어볼 수 없으므로 반드시 본인인증(휴대폰 간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