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이동식클린지킴이'로 쓰레기 무단투기 잡는다
광진구, '이동식클린지킴이'로 쓰레기 무단투기 잡는다
  • 정응호
  • 승인 2019.12.23 11:16
  • 댓글 0

인공지능CCTV, 실시간 녹화영상확인 가능 및 양방향 음성소통 기능 가지고 있어
이동식클린지킴이
이동식클린지킴이

[시정일보]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 및 근절을 위해 인공지능CCTV와 클린지킴이를 설치했다.

인공지능CCTV는 실시간 녹화영상 확인과 양방향 음성전달이 가능한 기계로, 무단투기자 발견 즉시 청소 통합상황실에서 경고 방송을 송출 할 수 있다. 구는 영상감시 전담 공무원 3명을 청소 통합상황실에 배치해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기동반 단속을 병행한다.

이동식클린지킴이는 쓰레기무단투기장소에 접근하면 자동 경고 방송이 나가고 조명이 켜지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무단투기가 발생 시에는 담당자가 메모리 카드를 꺼내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장소를 수시로 변경해 이동 설치할 수 있어 용이하다.

현재 구는 특별관리지역인 건대 맛의 거리 일대 7곳에 인공지능 CCTV를 설치했으며 클린지킴이는 동별 상습무단투기 지역에 총 25대를 배부한 상태이다. 이동식클린지킴이의 경우, 주기적 순찰을 통하여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가 일정부분 해소되면 다른 장소로 이동해 운영할 계획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깨끗한 도시를 만드는 것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가능한 일이다”라며 “인공지능CCTV와 이동식클린지킴이를 설치 및 운영하여 무단투기를 사전 예방하고, 쾌적한 거리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