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 개관
금천구,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 개관
  • 김해인
  • 승인 2019.12.23 16:00
  • 댓글 0

오는 24일 오전 11시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 개관식 개최
지형을 활용한 ‘랜드스케이프’ 개념을 응용해 자연과의 조화 강조
독산동 감로천 생태공원에 조성된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 전경
독산동 감로천 생태공원에 조성된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 전경

[시정일보]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주민들이 자연에서 독서를 하며 힐링 할 수 있는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을 오는 24일 개관한다.

이날 개관식에는 유성훈 금천구청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구의원, 지역주민, 인근 유치원 아동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오전 11시부터 ‘식전공연’, ‘테이프 커팅’, ‘경과보고’, 작은도서관 동아리 ‘빛그림 공연’ 등이 진행된다.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은 독산동 감로천생태공원에 최근 특별한 건축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컨테이너를 활용, 지상1층 61㎡ 규모로 조성됐다.

숲속에 있는 도서관임을 감안해 약 3000여권의 장서는 생태·환경 중심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책달샘은 ‘랜드스케이프’ 개념을 응용해 자연과 조화롭게 배치됐다. 랜드스케이프란 비탈진 면을 깎아 공간을 조성하고, 그 위를 지형에 맞게 채워 자연친화적으로 조성하는 건축방식을 말한다.

구는 앞으로 책달샘에서 영․유아, 어린이들의 감수성 향상을 위한 생태독서 프로그램,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숲운동 및 숲보약 프로그램 등 주민과 자연이 하나 되는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책달샘 개관을 기념하기 위해 도서관 인근 숲에서 ‘숲속산타축제’도 연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산타 카드만들기’, ‘루돌프 사탕만들기’, ‘산타보물찾기’ 등 체험활동과 캐롤 음악회 등을 진행한다.

한편, 숲속작은도서관 책달샘(독산동 373)은 매주 화요일~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숲에서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는 순간일 것이다”며, “앞으로 책달샘이 자연 속의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