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공단, ‘샤프형 커터 칼’ 개발 특허 등록 화제
동작구공단, ‘샤프형 커터 칼’ 개발 특허 등록 화제
  • 김해인
  • 승인 2019.12.27 11:14
  • 댓글 0

시설안전팀 오세창 직원 ‘샤프형 커터 칼’ 개발 특허등록(특허 제10-2032689호)
샤프형 커터 칼을 개발한 동작구공단 오세창 직원
이번 특허를 개발한 동작구공단 시설안전팀 오세창 직원. 

[시정일보] 동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봉현) 시설안전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오세창 직원이 ‘샤프형 커터 칼’을 개발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등록(특허 제10-2032689호)을 받아 화제다.

이번에 개발한 ‘샤프형 커터 칼’은 칼날을 조정하는 부분이 샤프형처럼 누름식으로 돼있어 칼날의 배출량을 줄이고 부러짐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칼날 조정은 손으로 밀어내는 방식을 사용해 칼날을 안정적으로 잡아주지 못하고 칼날이 자주 부러지는 등 사고 위험이 크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를 보완해 내놓은 ‘샤프형 커터 칼’은 안정적으로 칼날을 잡아줘 작업 중 안전사고 발생률을 크게 낮추고 간편한 칼날 교체와 적은 배출량으로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데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나 이번 특허 등록은 공단 설립 이래 처음으로 나온 제1호 특허라는 점과 시설안전팀에서 시설물 관리와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의 순수 아이디어로 개발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샤프형 커터 칼’을 개발한 오세창 직원은 “이번 특허는 아이디어 창안을 적극 독려하는 공단의 배려와 작업 중에 기술적인 부분의 문제점과 안전사고 예방에 고민해온 것이 성과로 나타난 것”이라며 “우리 공단 직원뿐만 아니라 커터작업을 하는 모든 기술직 종사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봉현 이사장은 “앞으로도 현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설 운영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기술혁신을 독려하고 그에 상응하는 사기진작책을 마련해 현장근무자들의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기술혁신으로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