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건강 PT교실(8) / 똑똑한 단백질 섭취방법과 근육 만드는 사무실 운동
하루건강 PT교실(8) / 똑똑한 단백질 섭취방법과 근육 만드는 사무실 운동
  • 태영휘트니스 정태영 관장
  • 승인 2020.01.02 13:00
  • 댓글 0

[시정일보]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만드는 성분으로, 근육이나 내장, 뼈와 피부 등이 단백질로 주로 이뤄져 있습니다.

특히 몸이 계속 자라나는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단백질 섭취가 특히 중요한데, 성장을 하게 만드는 성장 호르몬과 어린이를 어른으로 만드는 성호르몬의 주요 성분도 단백질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단백질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똑똑한 단백질 섭취방법과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근육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단백질의 적정 섭취량은 체중 1kg 당 1g 정도 입니다. 운동량에 따라 조금 늘려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70kg인 성인 남성은 하루 70g, 닭가슴살 2조각 반 정도(250g)를 드시면 됩니다.

2. 섭취하는 단백질은 다양하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닭가슴살만 고집하시기보다는 계란, 붉은 육류, 생선 등 각 음식별로 단백질 효용성 및 영양소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섭취하시는걸 추천합니다.

3. 유청단백질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분은 WPI(분리유청단백) 종류를 선택하시고 WPH(가수분해단백질)도 괜찮지만 보통 WPI 정도면 충분합니다.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선입견과 오해가 참 많은데 적정 섭취량 선에서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입니다.

 

<근육량 올리는 운동법>

 

◆스쿼트

1. 양발을 어깨너비로 서서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려줍니다.

2. 마시는 호흡에 최대한 깊게 내려간 후 내쉬는 호흡에 올라옵니다.

3.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의자에서 동작을 하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벽 푸쉬업

1. 의자나 벽에 지지해 서줍니다.

2. 마시는 호흡에 벽쪽으로 내려간 뒤 내쉬는 호흡에 밀면서 올라옵니다.

3. 동작 내내 허리는 곧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태영휘트니스

<정태영 관장 (xodud8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