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건강 PT교실(9)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자세교정 스트레칭 1(상체편)
하루건강 PT교실(9)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자세교정 스트레칭 1(상체편)
  • 태영휘트니스 정태영 관장
  • 승인 2020.01.09 12:10
  • 댓글 0

[시정일보]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있는 사무직 특성상 앉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근육(장요근, 척추기립근 등)에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이런 피로 누적은 체형의 변화와 알 수 없는 피로감을 유발해 근골격계 통증을 유발하고 체지방이 쌓이는 원인이 됩니다.

개인트레이닝 고객 중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기 위해 찾아오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주 2~3회 정도 수업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이 되긴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평상시 틈틈이 하는 스트레칭 운동으로, 우리 몸이 나쁜 자세보다는 좋은 자세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헬스장에서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사무실에서도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운동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림1 승모근 스트레칭 / 그림2 어깨, 팔 스트레칭 /그림3 어깨, 등 스트레칭

 

<목&어깨 스트레칭>

그림1 승모근 스트레칭

그림1 : 한 팔을 허리 뒤로 하고 반대 팔로 내쉬는 호흡에 머리를 부드럽게 당겨줍니다.

그림2 어깨, 팔 스트레칭

그림2 : 한 팔로 반대쪽 팔꿈치를 머리 뒤로 잡고 당겨줍니다.

당겨지는 손이 반대쪽 견갑골에 닿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림3 어깨, 등 스트레칭

그림3 : 책상이나 의자에 양팔을 모아서 올리고 가슴이 바닥 쪽을 향하게 눌러줍니다.

 

- 모든 동작은 10~20초, 3세트를 합니다.

- 통증이 있다면 통증이 느껴지기 전까지만 스트레칭 합니다.

다음주는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자세교정 스트레칭 2(하체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독자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좋은 건강 칼럼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태영휘트니스

<정태영 관장 (xodud8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