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5개 자치구, 민원처리 최우수기관 선정
서울 5개 자치구, 민원처리 최우수기관 선정
  • 이승열
  • 승인 2020.01.14 09:36
  • 댓글 0

행안부․권익위 주관 ‘2019 민원서비스 평가’ 결과 관악․동대문․마포․성동․양천 ‘가’등급 획득
304개 평가 대상 기관 중 29개 기관 최우수 등급 받아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 관악구와 동대문구, 마포구, 성동구, 양천구가 가장 우수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각급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평가해 13일 발표한 결과다.

이번 ‘2019년 민원서비스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8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평가한 것. 기관유형별로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평가했다.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가지 분야 5개 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실사 및 설문조사를 병행해 진행됐다. 5개 평가항목은 △민원행정 전략·체계 △ 민원제도 운영(법정민원)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이다.

그 결과 29개 기관이 상위 10% 이내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병무청,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4개 기관이 선정됐다. 시도교육청 중에서는 부산교육청과 인천교육청이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시․도 중에는 대구광역시와 경기도가, 시․군․구 중에서는 서울 5개 자치구 등 총 21개 지자체가 ‘가’등급기관으로 선정됐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기관 중 대구시는 광역지방자치단체 중에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와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두드리소, 120달구벌센터 등 다양한 경로로 수집되는 민원데이터를 분석해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권익을 적극적으로 구제하기 위해 옴부즈만을 상근형태로 운영한 것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성동구는 자치구 중에서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항목에서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빅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주정차 해결 등에 활용하고, ‘구청장에게 바란다‘에 접수된 민원을 감사담당관이 즉시 확인해 소관부서와 해결방안을 협의한 후 구청장에게 사전 보고하는 사례 등이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충북 음성군은 30일 이내 500명 이상이 공감한 청원에 대해 군에서 답변을 하는 온라인 ‘군민청원제’를 실시해 군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했다. 또 기업민원을 전담하는 기업지원과를 설치해, 급증하는 기업 민원에 대응한 사례가 우수사례로 뽑혔다.

경남 사천시는 기피시설 건설 등과 관련된 주민 집단갈등민원을 주민설명회, 기관장 주재 대책회의 등을 통해 적극 해소한 사례가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행안부와 권익위는 평가 미흡기관에 대해서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평가결과에 대한 후속관리를 강화해 민원서비스 수준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하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전파해 타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벤치마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앞으로도 권익위 등과 협업해 국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민원서비스의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