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자전거 무료 교실 운영...만 14세 이상 대상
노원구, 자전거 무료 교실 운영...만 14세 이상 대상
  • 김소연
  • 승인 2020.02.05 17:14
  • 댓글 0

교통법규부터 자전거라이딩까지 8회에 걸친 전문강사의 체계적 교육
노원구가 만 14세 이상 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자전거 교실을 운영한다. 수강신청은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노원구가 만 14세 이상 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자전거 교실을 운영한다. 수강신청은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시정일보]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무료 자전거 교실’ 수강생을 모집한다.

대상은 자전거 배울 시기를 놓친 14세 이상 청소년과 성인이며 교육 장소는 중랑천 녹천교 밑 자전거 교육장이다. 교육은 3월부터 11월까지 8월 혹서기를 제외하고 계속 운영하며, 자격증을 보유한 4명의 전문 강사가 1일 2시간씩 8회에 걸쳐 꼼꼼하게 강의한다.

수강신청은 구청 홈페이지(www.nowon.kr)를 통해 매월 초, 다음 달 교육대상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정원은 평일반(월, 화)과 주말반(토, 일) 각 40명이다. 수강생은 교육장에 준비된 자전거와 보호장비를 갖추고 자전거이론 및 교통법규부터 배운다. 왕복 10km의 라이딩을 마지막으로 수업은 끝난다.

한편 구는 구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즐길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자전거 보험을 가입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자전거 사고를 당한 구민 1480명에게 10억60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했다.

자전거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광받고있는 교통수단이다. 2015년부터 시작한 서울시의 공유자전거 ‘따릉이’는 서울시 10대뉴스에 3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시민들의 호응도가 높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사람의 심장과 두 다리로 달리는 자전거는 인간이 발명한 가장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라면서 “교통비 절약과 환경 보호는 물론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자전거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