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신종 코로나 장기화 대책에 총력
용산구, 신종 코로나 장기화 대책에 총력
  • 정수희
  • 승인 2020.02.06 06:00
  • 댓글 0

외국인·취약계층·다중이용시설 홍보활동 강화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5일 구 치매지원센터를 찾아 센터 방문 어르신들과 함께 신종 코로나 대응요령(손씻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5일 구 치매지원센터를 찾아 센터 방문 어르신들과 함께 신종 코로나 대응요령(손씻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시정일보]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신종 코로나 장기화 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5일 기준, 지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는 0명, 환자와 접촉한 자가격리자는 4명, 검역소에서 통보받은 능동감시자는 9명으로 확인됐다.

구는 우선, 자가격리 및 능동감시자를 대상으로 1일 2회씩 연락을 취하며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하기 △가족 또는 동거인과 대화 등 접촉하지 않기 △전용 물품(개인용 수건, 식기류, 휴대전화 등) 사용하기 등 준수사항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또 보건소 앞에 마련한 선별진료소(에어텐트)에서 의심환자 상담 및 진료,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며, 재난안전대책본부(2199-8370~6) 전화상담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5일 기준, 진료 및 전화상담 건수는 각각 35건, 946건으로 집계됐다.

방역은 구청사 및 구유시설, 유관기관, 쪽방촌 등에서 전방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동주민센터 등 공공시설에는 비상방역물품(마스크, 손소독제, 손세정제)을 비치해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가 현장을 방문할 때는 본인과 민원인 마스크를 함께 지참해 불편이 없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구청사 및 청소년수련관, 꿈나무종합타운, 용산역 등에는 열화상카메라 6대를 설치했다. 구청 직원들이 2인1조로 순회 근무를 하고 있다. 37.5도 이상 발열 증상이 있는 이들에게는 14일 이내 중국 방문 여부 등을 확인하고, 신고 안내 등 사후 조치도 이어간다.

동시에, 외국인·취약계층·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홍보활동도 강화했다. 관내 주한 외국 대사관 57곳에 감염예방수칙 안내문을 발송했으며, 숙박업소 213곳, 어린이집 119곳, 경로당 88곳, 공연장 13곳, 영화관 2곳 등에도 방역 물품 또는 대응요령 내용을 배포했다.

이밖에도 구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청소년 해외연수 프로그램, 어르신일자리사업, 동 자치회관 프로그램, 평생교육 강좌 등을 모두 취소 또는 연기한 상태다. 크고 작은 간담회, 행사, 회의도 꼭 필요한 것을 제외하고 모두 취소했다.

감염병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에 대해서는 △80억원 규모 중소기업·소상공인 육성기금 융자 지원 △20억원 규모 청년기업 융자 지원 △3억원 규모 민관협력일자리사업 △다시 찾고 싶은 경리단길 조성 △직원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1300여 공직자들이 신종 코로나 대응에 온 힘을 쏟고 있다”며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