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영의 골프교실(4)
김중영의 골프교실(4)
  • 시정일보
  • 승인 2007.03.29 16:03
  • 댓글 0



고급 레저로 생각했던 골프도 이제는 대중화 시대를 맞았다. 이에 본지는 서울스포츠대학원 대학교 김중영 총장의 집필로 탄탄한 기초를 위한 골프 입문에 관해 지상 강의를 연재한다. 김 총장의 지상강의는 골프의 기초테크닉과 골프의 기초 규칙으로 나눠 연재할 예정이다.



● 그립 체크법 (1) 왼손 엄지손가락을 집게손가락이 만드는 V자는 오른쪽 볼과 오른쪽 어깨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치우치는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가? (2) 오른손의 V자는 오른쪽 볼과 오른쪽 어깨의 중간 언저리를 가리키고 있는가? (3) 양손 V자의 꼭짓점은 완전히 밀착돼 있는가? (4) 왼손 그립은 손바닥 전체가 둥근 모양인가? (5) 손가락과 손가락 사이에 틈새가 없도록 쥐고 있는가? (6) 오른손바닥으로 왼손 엄지손가락을 잘 감싸 쥐어 그립에 일체감이 형성돼 있는가? (7) 오른손 등 쪽 집게손가락 뿌리 부분에 주름이 만들어져 있는가?(집게손가락 바닥 부분으로 샤프트를 단단히 받아 쥐는 것이 중요하다)
● 그립의 패턴 (1) 오버래핑 그립 : 가장 일반적이고 바람직한 그립. 오른쪽 새끼손가락을 완손 집게손가락과 가운데손가락 사이의 오목한 곳에 두고 글자 그대로 왼손으로 오른손을 감싸 쥐는 형태다. (2) 인터로킹 그립 : 오른손 새끼손가락과 왼손의 집게손가락이 얽히게 하는 그립. 손이 작은 사람이나 힘이 역한 사람에게는 안정감이 있어 적합하지만 그립이 단단히 조여지는 경향이 있다.

김중영/서울스포츠대학원대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