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코로나19 전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 총력 대응해야
사설/ 코로나19 전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 총력 대응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20.02.27 14:05
  • 댓글 0

[시정일보] 코로나19가 지난달 20일 첫 확진자가 나온 후 벌써 1개월 지났지만 26일 현재 국내에서 열두번째 사망자가 나오며 들불처럼 번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국민들은 어디에서 어떻게 감염될지 몰라 공포와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지역 감염의 확산세도 빨라지고 있으며 서울·경기, 대구·경북 등 일부 시·도에 제한됐던 코로나19가 제주·강원·울산 등으로 확산하면서 17개 시·도 모두가 감염지역에 포함됐다.

국민들은 더욱 충격에 빠졌고 세계는 우리를 경계하기 시작했다. 확진자 폭증이 전 세계로 알려지면서 우리나라가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한국인의 입국을 막거나 한국방문 자제를 권고하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한국인의 입국을 예고 없이 불허하고 텔아비브에 도착한 대한항공 항공기를 되돌려 보내는 일까지 발생했다. 어쩌다 우리나라가 코로나19의 발병지도 아닌데 이 지경까지 몰렸는지 한심하기 짝이 없다.

전국적인 확산세로 접어들었는데도 불구하고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올리는 것을 망설이다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위기경보 단계 격상을 지시했다. ‘주의’에서 ‘경계’로 높인 지 28일만에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시킨 것은 코로나19가 이젠 중국 유입을 넘어 지역사회 감염 단계에 이른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는 만시지탄의 감은 있지만 그나마 적절한 조치라 생각된다. 코로나19 감염이 이미 지역사회 확산 단계로 접어들어 정부의 최고 위기경보는 불가피한 조치라 생각된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지역주민과 전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 총력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이라며 국가 총력전을 선포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휘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돼 범부처의 대응과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지원체계가 더욱 강화되며 시민 이동을 제한하거나 집단 행사를 금지하는 등 감염 확산 저지를 위한 강력한 법적 규제 등 정부 강제령 발동이 가능하게 됐다.

코로나19가 전국적 확산을 보이면서 팬데믹 단계 진입에 대한 공포감을 보여주고 있다. 작금의 최우선 과제는 지역사회 대유행 즉 팬데믹이 더 이상 되지 않도록 막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지역방역체계를 전면적으로 보강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아울러 정치권도 당리당략과 정쟁을 지양하고 대통령과 여야 지도자들이 조건 없이 협력해 오직 국민의 생명과 안전만을 생각하며 국난 극복을 위한 국민통합으로 이 난국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 엄중한 상황에 국민들 역시 생활에 다소 불편이 따른다손 치더라도 적극적인 협조를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