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준공영제 공모 '인천~연평항로' 선정
여객선 준공영제 공모 '인천~연평항로' 선정
  • 강수만
  • 승인 2020.03.10 16:35
  • 댓글 0

연평도 도서민 등 2100명 '도서지역 1일생활권' 가능

[시정일보]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지난 2월18일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여객선 준공영제 사업자 공모'사업에 신청한 ‘인천~연평’항로가 선정돼 연평도 도서민 등 2100명은 도서지역 1일 생활권이 가능하게 됐다.

그동안 연평도 주민 및 군인들은 병원, 관공서, 가족행사 등 개인용무가 있을 경우 육지로의 이동시간이 2박 3일이나 소요되어 가장 기본적인 이동권의 자유를 침해받고 있었다.

해양수산부는 민간사업자가 자기소유선박을 투입하여 운영하는 항로 중 1일 생활권 미구축 항로 및 2년 연속 적자항로를 선정하여 선사 운항결손금을 국비로 지원하는 여객선 준공영제를 2018년부터 추진하였다.

시는 올해도 인천~연평항로(1일 생활권 구축), 삼목~잠봉 항로(적자항로) 2개 항로를 지난 2월 신청했으나 최종적으로 인천~연평 항로가 선정됐다.

시는 전국에 현재 총 14개 항로 중 6개 항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최다 준공영제 항로를 지원하게 되어 도서민의 정주여건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여객선은 육지와 도서를 연결하는 유일한 교통수단으로, 섬 주민을 포함한 국민의 일반적인 교통을 위한 필수 수단이다. 또한 연안여객 운송은 선사의 매출 및 자본금 규모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영세성을 못 벗어나 수익성이 낮다. 이 때문에 신규 사업자의 진출이 어렵고, 이용객수를 판단하여 여객선 증회운항 여부를 결정하는 어려움이 있다.

선사의 자발적인 증회운항이 어렵기에 운항손실금을 지원하는 여객선 준공영제가 도서민에게는 절실하게 필요한 실정이다.

시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여객선이 대중교통수단으로 포함된 것과 맞추어 향후 연안여객선이 중앙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 및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책에 반영되어 섬 주민 활동과 정주여건이 개선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