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라돈 측정기' 대여해 드려요
노원구, '라돈 측정기' 대여해 드려요
  • 김소연
  • 승인 2020.03.19 12:35
  • 댓글 0

동 주민센터마다 2대씩 총 48대 라돈 측정기 비치, 월~토요일 대여
당일 반납(오전 9시30분~오후 5시), 측정기 이용료 500원

[시정일보]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침대, 라텍스, 대리석 등 라돈 노출에 대한 주민불안해소를 위해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여 서비스는 주민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구청 홈페이지 ‘라돈측정기 대여 신청자 모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는 각 동 주민센터 담당과 통화 후 대여 일정 협의, 지정된 날짜에 동 주민센터에서 측정기를 수령하고 자체 측정 후 반납하면 된다. 이를 위해 구는 라돈 측정기를 19개 동 주민센터마다 2대씩 총 48대를 구매했다.

대여 시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며 당일 반납해야한다. 다음 예약자를 위해 반납시간을 필히 지켜야한다. 이용료는 500원이다.

라돈 측정 기기는 창문과 방문을 닫은 상태에서 바닥 등으로부터 50cm이상 떨어트린 측정기를 놓고 콘센트를 코드에 꽂으면 자동으로 작동된다.

측정값은 화면에 10분마다 업데이트된 라돈 농도가 표시된다. 기준치인 측정값이 4피코큐리(pci/L) 초과할 경우 경고음이 울린다. 다만 간이측정기인 만큼 전문 측정 데이터로 활용할 수는 없다.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의하면 실내 공기질 라돈 권고기준은 4피코큐리(pCi, 148베크렐Bq/㎥)이다.

구는 라돈에 대한 주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지난 2018년 7월부터 라돈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올해 1월까지 3557명이 대여 서비스를 이용했다.

라돈은 암석과 토양에 존재하는 우라늄과 토륨이 붕괴하면서 생성되는 무색, 무취한 자연 방사성 물질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을 흡연 다음으로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한편 구는 대기질 개선과 에너지 절감을 위해 가정용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저녹스 보일러를 설치하는 주택 소유주나 세입자는 대당 20만원, 저소득 가정은 대당 50만원의 설치비용을 지원받는다.

오승록 구청장은 “라돈에 대한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해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하고 있다”며 “주민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호르몬 등에 적극 대처해 안전하고 건강한 노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