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 모두가 코로나19 종식시키는데 역량 모아야
사설/ 국민 모두가 코로나19 종식시키는데 역량 모아야
  • 시정일보
  • 승인 2020.04.16 16:00
  • 댓글 0

[시정일보] 국내에서 코로나19 누적 감염자가 1만 512명 중 완치된 사람이 7368명으로 완치율이 70%를 넘어서고 전국 신규 확진자수도 연일 50명대 이하를 유지하고 있지만 아직도 긴장을 늦출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당국의 자제 권고에도 많은 교회들이 일요일 예배 강행과 젊은층이 몰려드는 클럽·유흥시설 등이 영업을 지속하고 있어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정부는 자가격리 대상자 모두에게 안심밴드를 착용시켜 이들의 격리에 강제성을 부여하는 방안을 중대본 회의 안건으로 검토했다. 하지만 추후 격리이탈 등이 확인된 자가격리자들은 담당 공무원의 설명을 듣고 본인이 동의할 경우 남은 격리기간 동안 밴드를 착용하게 하기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감염병예방법 위반에 따른 고발조치는 본래 무관용 원칙대로 이행된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백신이나 치료약이 없는 상황에서는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최선이겠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피로도나 침체된 경제 상황 등을 감안한다면 일정 정도 일상 활동을 허용하면서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는 체제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아직 완전히 통제됐다고 할 수는 없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 사회적 방역의 긴장감을 결코 늦춰서는 안 된다. 특히 개인위생지침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 대응 정책을 여전히 유지해야 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최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신규 확진환자가 전주보다 40% 수준으로 감소한 것은 성과이지만 신규 확진 규모 감소에 일희일비하거나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꾸준히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인구가 밀집한 지역사회와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다수의 감염이 언제든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자영업자나 중소상공인들이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침체된 경기 활성화 또한 중요한 정책과제이기도 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부활절과 총선만 잘 넘기면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정부는 금주 중 방역체제 전환에 대한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감염병에 관련한 정책결정은 모든 상황을 충분히 검토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국민들 역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공동체와 개인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대응 구체적인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코로나19를 종식시키는데 전 국민이 역량을 모아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