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제5기 구민참여감사관 모집
동작구, 제5기 구민참여감사관 모집
  • 이지선
  • 승인 2020.04.28 16:20
  • 댓글 0

구는 지난해 구청에서 구민참여감사관 회의를 진행했다. 동작구가 구민이 실질 감사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해 부패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제5기 구민참여감사관을 모집한다.

[시정일보]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다음달 14일까지 주민의 권익 보호와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제5기 구민참여감사관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구민감사관은 구 자체감사 등 실질 감사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해 부패를 사전에 방지하는 제도이다.

임기 2년으로 1회 연임 가능하며 △주민 불편 사항에 대한 건의 및 처리방안 제시 △주민 생활과 밀접한 공사 감독 및 점검 △기타 시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개선 요구 등을 수행한다. 올해는 일반분야 10명, 전문분야 6명 등 총 16명을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행정에 대한 식견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관내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근무하는 만 19세 이상의 주민으로 구정 발전을 위해 활동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다.

또한, 전문분야(건축‧법률‧감리 등)는 △감리사 등급 이상의 기술자격이 있는 사람 △6급 공무원으로 퇴직한 사람(건축분야 10년 이상 근무 경력이 있는 사람) △변호사‧회계사‧세무사 등의 전문자격이 있는 주민이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구 홈페이지에서 양식은 내려받아 작성 후 감사담당관(820-1152)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거나, 담당자 이메일(ekdlwl@dongjak.go.kr)로 접수하면 된다.

구는 △전문성 △주요경력(구정참여, 자원봉사 등) △공정성 등을 기준으로 서류심사 및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최종 선발하게 된다.

유재천 감사담당관은 “주민이 행정에 직접 참여하는 구민참여감사관 운영을 통해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행정의 투명성 제고하고 부패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업무 단계별 청렴 문자 발송 △청렴 모니터링 확대 실시 △청렴도 향상 TF팀 운영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