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일자리 발굴 중심 ‘노원형 청년정책’ 추진
노원구, 일자리 발굴 중심 ‘노원형 청년정책’ 추진
  • 김소연
  • 승인 2020.05.08 11:15
  • 댓글 0

‘일자리 발굴’과 ‘5대 안전망 구축’, ‘청년 활동 생태계 기반 마련’과 ‘청년 유입’, ‘청년 정책 추진체계 구축 및 안정화’ 등 5대 핵심전력 마련
5대 핵심전략과 58개 장단기 사업에 우선 올해 73억원 사업비 투입
오승록 노원구청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시정일보]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청년들이 지역에서 일하고 활동할 수 있는 토양 마련을 위해 ‘노원형 청년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노원형 청년정책’은 5대 전략 58개 장단기 사업으로 이뤄져 올해 73억원을 투입해 노원구 17만 청년의 참여와 활동, 생활 안정과 권리 보호, 능력 개발 등 청년들의 욕구와 향후 예상되는 사회적 환경 변화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청년 정책의 5대 핵심전략은 △일자리 발굴 △5대 안전망 구축 △청년 활동 생태계 기반 마련 △청년 유입 △청년 정책 추진을 위한 ‘민관 협력 체계 구축’으로 나눠 추진한다.

우선 △일자리 발굴을 위해 ‘노원 청년 일자리 T/F팀’을 운영한다. 대표적인 사업이 ‘일자리 인큐베이팅’이다. 청년 고용을 확대할 기업을 찾아내 구직 청년에게 사전에 구인 희망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그 기업에 취직 희망자를 사전 교육시키는 사업이다. 참여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청년 창업 지원’과 연간 200명씩 5년간 1000명의 취업을 목표로 하는 ‘노원형 고용창출 사업’ 등 18개 사업에 33억원을 투입한다.

△5대 안전망 구축은 심리적 곤란부터 주거에 이르기까지 사회에서 소외됨 없는 포괄적인 사회 안전망 마련을 위한 것이다. 우선 저소득 취업 준비생 대상의 ‘청년 평생학습 계좌 지원제’ 실시다. 다수의 기업과 단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복지재단과도 협력한다. 또한 청년 주거 및 생활지원을 위한 ‘청년 주거모델 발굴’과 ‘청년 신용회복 지원사업’, ‘청년 문화 바우처 제공’과 ‘특성화고 맞춤형 취업지원’, ‘청년공공상담소 운영’ 등 24개 사업을 진행한다.

△청년 활동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해 활발한 활동 의지를 가진 청년들이 지역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권역별 청년 공간 설치 등 ‘청년 공간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와 청년 참여예산을 통한 공모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청년 활동가 양성’, 대학생들이 소모임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토록 정책을 개발하고 연구하도록 하는 ‘청년커뮤니티 활성화’ 등 8개 사업을 운영한다.

△청년 유입을 위해서는 노원구를 ‘거주’만이 아닌 ‘생활’의 근거지로서 일하고 활동하는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노원구는 서울에서 가장 많은 7개의 대학이 있으며, 청년 인구는 서울에서 5번째로 많다. ‘청년 문화의 거리 조성’과 주거 공간 제공을 위한 ‘노원청년기숙사 설립’, 지역 내 대학과 연계한 ‘캠퍼스타운 연계 대학 활성화 사업’ 등 5개 사업이다.

△행정 서비스 전달만으로는 근본적인 청년 문제 해결이 안 되기 때문에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민관이 협력해 서로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해 ‘정책 점검 이행 체계’를 마련한다. 또한 당연직과 위촉직 등 20명으로 구성된 ‘노원구 청년 정책 위원회’를 운영해 청년 정책 기본 계획 수립과 평가, 관련 사업의 조정 및 협력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이번 노원형 청년정책 기본 계획은 지난해 사단법인 청소년과 나란히에 의뢰한 연구용역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노원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15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 250명을 대상으로 대면조사와 인터넷 설문도 진행했다.

설문은 청년 욕구 분석을 위한 ‘기본조사’와 정책 수요 발굴을 위한 ‘심층조사’로 나눠 실시했다. 기본조사 항목은 청년이 생각하는 개인행복의 조건, 개인의 미래, 일상생활에서의 소속감과 소외감, 노원에 꼭 필요한 청년 정책의 우선순위에 대해서, 심층조사는 설문답변자 중 노원구에서 활동할 의사가 있는 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형식으로 이뤄졌다.

한편, 구는 지난해 초 청년지원팀을 신설해 관련 사업들을 체계화하고 있다. 지난해 5월, 노원구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 12월 서울동부혈액원 강당에서 청년정책 타운홀 미팅 행사도 개최했다. 정책 수립 과정에 청년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정책 수립을 위한 의제 발굴을 위해서다. 토론회에는 노원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청년과 전문가 등 130여 명이 참석해 ‘일자리’, ‘청년지원’, ‘커뮤니티 활성화’, ‘청년공간’, ‘주거’ 등 구 청년 정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비전을 토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