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한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 박차 가해
관악구,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한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 박차 가해
  • 이지선
  • 승인 2020.05.17 10:05
  • 댓글 0

 

관악구는 4차 산업혁명을 이용한 기술을 도입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삶을 증진시키는 ‘도불어 스마트도시 조성’이 순항 중임을 밝혔다.

[시정일보]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삶을 증진시키는 '더불어 스마트도시 조성'이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관악구는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스마트도시 조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 후 2019년 1월 전담팀을 구성, △스마트 횡단보도 보행 안전 시스템 설치 △IoT 도시데이터 복합센서 설치 △취약계층 미세먼지 예방 시스템 구축 등 주민의 삶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드는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또 서강대 ICT융합재난안전연구소 등 5개 기관과 협약을 맺어, 관, 산, 학, 연이 힘을 모아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에 속도를 냈다.

2020년 관악구는 스마트도시 추진에 전문성을 강화학 위해 전담부서인 스마트정보과를 신설하고, 구청 전 부서가 협업해 △주민 주도의 스마트도시 관악 △주민이 안전한 스마트도시 관악 △주민이 체감하는 스마트도시 관악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 구축, 4개 영역 세부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구 관계자는 "주민, 기술전문가, 지자체로 구성된 '관악형 리빙랩'을 구축하고, 다양한 현태의 도시문제를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해 해결하는 '주민 중심의 안전한 스마트도시 관악'을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지난 3월, 구는 다세대 주택과 여성 1인가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 특성을 반영해, 원룸이나 다가구주택이 밀집해 있는 신림동 지역 일대에 영상·음향 분석 장치와 CCTV를 융합한 '스마트 안전조명'을 시범 설치했다.

'스마트 안전조명'은 비명, 폭행 위험상황이 감지될 경우 센서가 작동해 이를 통합관제센터 상황실에 알려 관제사가 신고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구는 시범 운영을 통해 사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효과성에 따라 하반기 중 시스템 기능을 고도화해 대상지역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관악구는 전국 최초로 여성 지적장애인에게 위치추적기(GPS)가 탑재된 손목시계형 배회감지기를 지원한다. 보호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전용 주차구역에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지키미'를 설치한다. 일반 차량이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에 진입하면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해 안전을 확인하는 '스마트플러그 안부확인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관악구는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중앙부처 주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등 앞으로 중앙부처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스마트도시 구현에도 박차를 가한다.

공모를 통해 △동선 탐지 시스템을 이용해 어린이집 아동의 실종을 방지하는 ‘장애통합 어린이집 스마트 지킴이 서비스’(행정안전부) △어르신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의 활용법을 1:1 맞춤형으로 교육하는 ‘로봇활용 사회적 약자 편익 지원 사업’(산업통상자원부)을 실시, 주민이 더욱 체감하는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구는 주민 참여도 활성화 할 계획이다. 관악구의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스마트기술 아이디어 발굴을위해 구 자체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