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최초 ‘공공의대’ 설립 추진
서울시, 전국최초 ‘공공의대’ 설립 추진
  • 문명혜
  • 승인 2020.05.21 10:17
  • 댓글 0

서초구 원지동에 ‘서울시 공공의료타운’도 조성, 공공의료체계 강화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형 표준방역모델 구축 및 재난대응 공공의료체계 강화’ 방안에 대해 밝히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형 표준방역모델 구축 및 재난대응 공공의료체계 강화’ 방안에 대해 밝히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전국최초 지방정부 차원의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한다.

서초구 원지동 종합의료시설 부지를 활용해 ‘서울시 공공의료타운 조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방역물품’을 시 차원에서 비축해 감염병 재확산에 빈틈없이 대처하기 위한 ‘서울시 재난관리자원 통합비축창고’ 일명 ‘서울의 방주’도 만든다는 방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서울시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서울형 표준방역모델 구축 및 재난대응 공공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는 5년전 메르스라는 신종 감염병을 선도적으로 극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공의료에 대해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면서 “덕분에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 대규모 지역감염을 막을 수 있었고 동시에 낮은 치명률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천만인구의 메가시티에서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적극 협조해 주신 위대한 시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하지만 언제 찾아올지 모를 코로나 제2, 제3의 유행에 더 치밀하게 대비해야 한다”면서 “서울시가 긴급 분석해 보니 감염병 대응체계가 더욱 정교해져야 하고, 공공의료가 더 확충돼야 하며, 방역물품 확보가 시급하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신속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공공의료인력 확충이 필수적”이라면서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까지 보건소별로 자치구 감염병 전담 의사를 1명씩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에겐 보다 많은 전문 공공의료 인력이 필요하다”면서 “기존 의대체제에서 인력확보가 어려운 응급외상, 감염성질환 역학조사, 호스피스 등 공익성이 강한 특수분야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서울시는 전국최초 지방정부 차원의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서울시는 지방정부 최초 ‘감염병 연구센터’와 ‘역학조사실’도 신설하겠다”면서 “감염병 연구센터는 올 하반기까지 관련 전문가들로 조직을 구성해 감염병 유행 예측과 대응책을 연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