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에서 ‘나만의 국가보조금’ 정보확인
정부24에서 ‘나만의 국가보조금’ 정보확인
  • 이승열
  • 승인 2020.05.27 14:41
  • 댓글 0

행안부,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 착수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내년부터는 정부24에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 정보를 모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을 27일부터 착수한다. 사업기간은 12월까지다.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는 정부24 회원이 사전동의할 경우,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활용해 국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찾아서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행안부는 먼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통해 집행되는 공공서비스 등록기준·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보조금 서비스목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어 개인·가구의 특성과 기초생활수급·농어업인 여부 등 행정기관이 보유한 자격·수급정보를 연계해 개인 맞춤형 안내를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3차년도 중 첫해 사업으로, 우선 중앙정부의 국고보조금 중 개인·가구에게 직접 전달되는 현금·현물·이용권·서비스 중심으로 안내한다. 올해 말 시범서비스 개통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전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어 2022년까지 지자체, 공공기관의 보조금까지 정보 제공 범위를 확대한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약자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방식을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