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공단,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종로구공단,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 이승열
  • 승인 2020.06.15 09:15
  • 댓글 0

‘부패제로 청렴 선도기관’ 목표로 청렴계약제·공익신고제 등 청렴문화 정착 노력
종로구시설관리공단이 부정·부패 신고를 받기위해 설치한 청렴함의 모습
종로구시설관리공단이 부정·부패 신고를 받기위해 설치한 청렴함의 모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종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선규경)은 지난 3일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채택한 뇌물방지 경영시스템의 국제 규격이다. 국제투명성기구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가 참여해 2016년 10월 제정했다. 조직의 부패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수립·실행·유지와 개선활동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인증을 부여한다.

공단은 ‘부패제로 청렴 선도기관’을 목표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부패방지경영을 지속 실행하고 있다. 청렴계약제를 실시하고 일상감사 및 부패영향평가를 외부기관에 의뢰하는 등 부패방지를 위한 내·외부통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 온·오프라인 클린신고센터를 구축해 부정부패 행위에 대한 제보를 받는다. 제보자의 익명성과 신분을 보장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해 제보를 장려하고 있다.

또한, 부패방지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임직원 행동강령을 제정하고 부패예방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청렴 학습동아리와 청렴슬로건 공모전도 운영해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선규경 이사장은 “청탁금지법의 제정 등 부패방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공단은 임직원의 반부패 인식을 높이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깨끗하고 투명한 직무수행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