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보고회…내년 7월 출범 가능성
마포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보고회…내년 7월 출범 가능성
  • 정수희
  • 승인 2020.06.15 16:00
  • 댓글 0

10년간 비용편익(B/C분석)비율 1.08…경제 타당성 충족
주민들 마포복지재단 설립 79.2% 긍정…지역 복지수준 향상 기대
마포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보고회에 참석한 유동균 마포구청장(가운데)
마포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보고회에 참석한 유동균 마포구청장(가운데)

 [시정일보]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최근 마포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결과 보고회를 개최하고, 내년 7월 출범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했다.

지난 2월 구는 지역 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마포복지재단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재)한국경제조사연구원을 통해 지역 주민과 복지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고, 재단설립의 타당성 검토 조사 및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지난 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연구용역 결과 보고회에서는 사업의 적정성, 주민복리 및 지역경제 미치는 영향, 재단의 설립운영 모형안 등 총 8개 항목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보고내용에 따르면,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마포복지재단 운영에 따른 총 10년간 비용편익(B/C분석)비율은 1.08로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B/C비율이 1보다 클수록 사업이 타당하다고 판단할 수 있음)

또한 지역주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마포복지재단 설립에 긍정적인 의견이 총 79.2%로 나타났으며, 재단이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는 △조사연구, 복지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88.0%) △복지사업 홍보 및 주민의 복지인식 개선(74.5%) △교육·훈련을 통한 사회복지종사자 역량강화(68.5%) 등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주요 추진과제로는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 △지역복지에 관한 조사연구 및 정책개발 △네트워크 구축 및 민관 주민과의 협력사업 △사회복지시설 운영 및 관리 등 7가지가 제시됐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민간 및 공공위원들은 “마포복지재단이 지역 복지증진을 위한 중간조직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조직체로 전문적인 인력구성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복지재단의 순기능 및 역기능에 대한 면밀한 분석, 사업구체화 등을 주문했다.

구는 보고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향후 지역주민 의견수렴, 마포구출자출연기관심의위원회 심의, 서울시 공기업담당관 2차 협의 과정 등을 거쳐 하반기에 관련 조례를 제정한 후, 내년 7월 마포복지재단 출범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마포복지재단은 급변하는 복지정책과 다양화되는 주민 욕구에 대응하며 구 전체 복지수준의 향상을 위한 가교 역할로 기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