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인구감소 존폐위기’ 중구를 살리는 실험
기자수첩/ ‘인구감소 존폐위기’ 중구를 살리는 실험
  • 이승열
  • 승인 2020.07.02 10:00
  • 댓글 0

이승열 기자/gorilla9349@gmail.com
이승열 기자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양호 중구청장이 지난 6월25일 구의회 제258회 정례회 본회의에 참석해 앞으로의 구정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원래는 구정질문에 대한 일괄답변 자리였는데, 이에 앞서 민선7기 후반기 구정에 관한 시정연설을 하는 셈이 됐다.

이번 발언에서 서 구청장은 “중구의 가장 시급한 당면 문제는 인구 감소에 따른 구의 존폐 위기”라고 단언했다. 그는 “자기 구를 대표하는 국회의원 1명을 온전히 만들 수 없어서 인근 성동구에서 8만명을 빌려와야 하는, 서울에서 가장 적은 12만5000명의 인구가 중구가 처한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15만의 인구가 12만5000명으로 줄어드는 데 10년이 채 걸리지 않았고 5년 후에는 10만 이하로 줄어들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라며 “구청도 의회도 여도 야도 구의 존폐 앞에서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 원인으로 서 구청장은 도심산업 및 상업의 쇠퇴와 주거지역의 낙후된 기반시설을 꼽았다. 특히 “상업지역이 대부분인 특성에 따라 재개발에 대한 주민 동의율이 낮아 주거환경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주거환경 개선 시 기부채납으로 건설하는 도로, 공원, 도서관 등 주민편의시설이 전무하다”며 “이 때문에 젊은층의 유입이 없고 그나마 거주하는 젊은층은 자녀 교육문제와 공공 인프라의 부재로 중구를 떠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서 구청장은 “역설적으로 적은 인구가 타구에 비해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이 될 수 있고, 이것으로부터 중구의 활로를 모색할 것”이라며 희망을 찾았다. 도심산업과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성장동력으로 삼고, 중구만의 질 높은 복지·교육 등의 공공서비스를 통해 인구를 증가시킨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를 위해 서 구청장은 크게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공공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구 재원을 들이지 않고 정부와 LH공사, 서울시와 SH공사의 ‘공공시설 복합화’ 및 ‘생활SOC 확충사업’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것. 특히 공공주차장을 복합개발해 공용주차장, 주민편의시설, 역세권 행복주택을 한꺼번에 확충한다. 구의 재정과 인력은 주민의 복지·건강·교육·문화 등 생활구정 분야로 집중하고 구민 모두에 대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노후주택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같은 방안을 위해 서 구청장은 중구경제개발공사, 중구복지서비스재단, 중구형 우리동네관리사무소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구는 서울시청, 숭례문, 남대문시장, 남산이 있는 서울의 중심이다. 그런 중구의 존폐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서양호 구청장의 구정 방향과 실험이 통할 수 있을지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