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동 웅 구로구의회 의장/ 주민의 대표에 걸 맞는 대변자 역할을 충실
박 동 웅 구로구의회 의장/ 주민의 대표에 걸 맞는 대변자 역할을 충실
  • 정칠석
  • 승인 2020.07.02 13:25
  • 댓글 0

박 동 웅  구로구의회 의장
박 동 웅 구로구의회 의장

 

[시정일보] "구로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구민의 여망에 보답할 수 있는 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주민과의 소통으로 주민의 대표에 걸 맞는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해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하는 구로구의회 박동웅 의장. 신임 박동웅 의장은 구로구마선거구(개봉2·3동)출신으로 한양대학교 도시공학박사, 경희대학교 시간강사, 육군대위 전역(포대장), 구로구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위원, 개봉초등학교 운영위원장, 서울특별시 재향군인회 이사, 제6대 후반기 구로구의회 운영위원장, 구로구의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장(제249회), 제7대 후반기 구로구의회 부의장, 제8대 구로구의회 전반기 행정기획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항동발전특별위원회 위원을 역임하고 원광디지털대학교 시간강사, 한국부동산정책학회 정책위원, 개봉2·3동 주민자치 상임고문, 제8대 구로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의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제가 여러모로 부족한 면이 많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그간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깊은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기쁨과 영광보다는 의장이란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구로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구민들의 여망에 보답할 수 있는 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써 사명감을 갖고 구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잘 뒷받침해 나가며 의원 상호간 소통하고 화합하며 집행부와 상호 존중하면서 구로구 발전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진정한 자치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회 운영 방향과 소신은.

“전반기 의장단에서 추진했던 일들을 검토해 보완할 부분이 있다면 잘 보완해서 그 부분들은 그 부분대로 추진하고 초선, 재선 3선 등 동료의원 상호간 소통과 협치를 통해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의회가 원활한 가동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주민과의 소통이라 생각합니다. 그간 의정활동을 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민들의 불편함이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해 안전하고 행복한 구로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적극적인 주민과의 소통으로 주민의 대표에 걸 맞는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해 기본에 충실한 의회,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겠습니다. 또한 현장위주의 의정활동으로 구민여러분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정치를 구현 집행부와 가교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의회 최대 관심사 및 중점 추진 사항.

“현재 구로구에 산적해 있는 현안사항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을 비롯 취약계층을 위해 의회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입니다. 또한 서서울 고속도로 건설을 비롯 오류시장 현대화,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오류IC 럭비구장 개발문제 등 지역사회개발로 인한 주민들과의 갈등을 슬기롭게 해결하는데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행복과 풍요로운 삶을 위한 복지, 보육, 교육, 일자리 창출 등 집행부와 함께 협력해 구민 복리증진에 중점을 두고 하반기 의회가 실질적으로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성과를 거양해 나가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의회상 정립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의원들의 위상은 무엇보다 남이 해 주는 것이 아니라 의원 스스로가 노력해 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집중적인 개인 역량강화를 위해 정례적인 의원교육과 세미나, 선진지비교시찰, 소규모 연구하는 모임 등을 적극 전개해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원상을 정립, 의원 개인의 전문성을 강화해 의회의 위상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정책결정이나 조례의 제·개정 전에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공청회와 토론회 등 참여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입법정책의 개발과 의원 입법 활성화에 적극 기여토록 해 모든 정책과 사업이 구민의 편익에 모아지도록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는 물론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로 발돋움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 및 당부 말씀은.

“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상호 견제와 협조를 이뤄나가야 할 동반자라 생각합니다. 집행부와 의회가 힘을 모아 함께 추진해야 할 부분은 서로 협력하고 부당하거나 합리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견제와 날카로운 비판으로 구민의 대표로서 구민의 입장을 올바르게 대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로의 역할은 다르지만 구민의 행복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목표는 같습니다. 살기 좋은 구로구를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과 계획들이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서로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구로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로구의회는 항상 낮은 자세로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구민들의 뜻을 존중하고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늘 고민하며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16명의 의원 전원이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무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