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의회 주희준 의원, 노원구공단 노조와해 진상규명 촉구
노원구의회 주희준 의원, 노원구공단 노조와해 진상규명 촉구
  • 김소연
  • 승인 2020.07.02 14:41
  • 댓글 0

주희준 의원, 운영 정상화 위한 공론의 장 제안
노원구의회 주희준 의원.
노원구의회 주희준 의원.

[시정일보] 노원구의회 주희준 의원은 6월30일 열린 제259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노원구서비스공단 노조 파업에 관해 5분 발언을 했다.

주희준 의원은 “40여 차례의 단체교섭에도 불구하고 결국 지난 6월24일 노조가 파업을 하게 됐다. 그 과정에서 노조 와해를 위한 문건이 발견됐다”며 해결 방식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주 의원은 “지난 6월27일 토요일 오후 2시쯤 노원구청 명의로 노원구민에게 발송된 문자 내용을 살펴보면, ‘노조 측이 구청 2층 로비를 불법 점거 농성 중이다, 무기계약직 전환에 따른 총 20억원의 추가비용은 재정자립도가 꼴찌인 노원구의 재정 여건상 감당하기 어렵다, 청년들에게 정년 65세 연장은 청천벽력과도 같은 소리다, 노조는 불법 파업 집회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등의 내용은 대부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허위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취업과 고령친화직종 정년 문제는 상관없으며, 노원구는 낮은 재정자립도임에도 불구하고 공단 임원 급여는 서울시 3위이다”며, “또한 서비스공단 노조의 집회와 파업은 법에 근거한 것이므로 불법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주희준 의원은 △서비스공단 정상화를 위한 논의 테이블 소집 △파업에 관련한 공단의 노동조합 와해 공작 내부문서에 대한 진상조사와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 △구청사 방호를 위한 경찰들과 직원들의 동원을 멈추고 일상업무에 복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당장 6월30일자로 정년퇴직하게 될 7명에 대한 조치와 환경미화원·주차원·경비직 등 고령친화 직종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 촉구 △문재인 민주당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 라인을 노원구도 실천해 줄 것 △서비스 공단 문제 해결을 위해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