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첫 번째 주역 ‘3인방’
용산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첫 번째 주역 ‘3인방’
  • 정수희
  • 승인 2020.07.02 14:50
  • 댓글 0

개발 붐 업 용산구 “행정도 재개발 중입니다”
용산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첫 번째 대상으로 박성철 역학조사반장(가운데)과 유은지, 김혜리 주무관(좌, 우)이 선정됐다.
용산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첫 번째 대상으로 박성철 역학조사반장(가운데)과 유은지, 김혜리 주무관(좌, 우)이 선정됐다.

‘최우수’ 박성철 역학조사반장, 클럽潑 감염대응 ‘1등 공신’

어르신청소년과 김혜리 주무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견인차’

자원순환과 유은지 주무관, ‘폐비닐·폐페트병 목요배출’ 창안

 

[시정일보] 연초 용산구가 올해를 ‘적극행정 원년’으로 삼는다고 선언해 눈길을 끌었다. 성장현 구청장 방침으로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한 지난해에 이어, 적극행정을 그야말로 올해 구 중점정책으로 명문화한 것이다.

행정안전부도 최근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규정>(대통령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지방공무원이 마음 놓고 적극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행정에 대한 보호와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탁상공론 하는 철밥통’이라는 구시대적 편견을 깨부수기 위해서도 적극 찬성하는 바다. 왜냐하면 여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일해 온, 칭찬받아 마땅한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구는 매년 분기별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기로 하고, 그 첫 번째 대상으로 박성철 역학조사반장(최우수)과 김혜리, 유은지 주무관(우수)을 선정했다.

구 보건소 보건의료과 역학조사관으로 지난 3월 임명된 박성철 반장은 한의사로, 기존에 한방진료실에서 근무했다. 그러다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한창 코로나19 확산세가 두드러지자 서울시에서 역학조사관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보고, 각 자치구에 한의사, 치과의사를 조사관으로 투입한 시기부터 지금껏 확진자 동선 및 접촉자 파악에 매진하고 있다.

클럽발 집단감염으로 지역 확산이 우려되던 때에도 차분함을 잃지 않고 전수조사를 이끌어온 그는, 용산의 감염병 대응 ‘1등 공신’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용인에서 처음 확진자 동선조사 협조요청이 와서 현장조사팀과 동행해 CCTV 등을 살피는 과정에서도 사태가 그만큼 심각해질 줄 몰랐는데, 다행히도 확진자가 다녀간 시간대가 특정된 이후에는 업무를 조금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힘든 내색 없이 담담하게 말하는 그에게서, 평범해보이지만 기본에 충실한 전문가의 면모가 돋보였다.

한편, 김혜리 주무관은 어르신청소년과 소속으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에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타 구 벤치마킹 과정에서 아동의 참여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얘기를 듣고, 구정에 아동의 참여를 많이 반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국제빌딩주변 4구역 기부채납 시설에 공공형 실내놀이터를 조성하는 사업과 이달 공포예정인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 것도 그 일환입니다.”

아동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아동복지 전문기관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민관 협치에 나서기도 한 그녀는,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 심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실함을 주무기로 주저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임해 온 그녀의 노력이 결실로 이어지길 응원한다.

그런가 하면 자원순환과 유은지 주무관은, 구가 지난 5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 ‘폐비닐·폐페트병 목요 배출제’에 아이디어를 제공한 장본인이다. 기존의 공공청사 폐기물 제로화사업에 변형을 꾀함으로써 고품질의 재생원료를 확보하려는 취지에서다.

“무엇보다 새로운 제도를 도입했을 때 과연 공무원은 그걸 따르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민원에 대해, 힘들지만 열심히 하고 있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낍니다.”

그녀의 솔선수범에 힘입어, 구청사 내 일반쓰레기 배출량은 제도 시행 이전보다 5% 가량 감소했다.

“개인의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당부와 함께, 그녀는 “앞으로 주어질 업무에서도 창의적이고 기발한 생각을 발휘해 구민에게 도움이 되고 사업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적극행정 전담부서로서 이번 우수공무원 선발 과정을 총괄한 감사담당관은, 구민 또는 부서장 추천을 받아 지난해 7월부터 올해 5월까지의 사례를 기준으로 후보자 8명을 접수했다. 이 중 사실조사와 공개검증, 선발심사위원회와 인사위원회 등을 거쳐 최종 3명이 결정된 것이다.

서만호 감사팀장은 “업무실적과 기여도 등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감사팀 성지영 주무관은 “내부 추천뿐만 아니라 기획예산과, 복지조사과, 보건위생과 등에서 업무를 담당하면서 구민들로부터 추천을 받은 경우들도 의미가 남다르다”면서 “적극행정에 대한 제도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구 누리집에 별도의 페이지를 마련해두고, 하반기에 직원교육과 사례집발간도 앞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후보자들 대부분 성과연봉이나 해외연수 등의 인센티브보다 인정받았다는 그 자체로 뿌듯해하더라”는 말을 전했다.

우리는 누군가의 칭찬과 사랑 속에 살아간다. 일 잘하면 우대받고, 그래서 동기부여와 사기진작으로 공직사회에서 또한 적극행정이 ‘표준’으로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정수희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