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제258회 정례회 폐회
중구의회 제258회 정례회 폐회
  • 이승열
  • 승인 2020.07.07 19:25
  • 댓글 0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중구의회는 지난 3일 제4차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지난달 12일부터 22일 간의 일정으로 연 제258회 정례회를 폐회했다. 

이번 정례회에서 의회는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제3회 추경안과 각종 안건을 다뤘다. 

먼저 12일에는 제1차 본회의를 열어 구청의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사업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 결과보고의 건’을 듣고, 이를 심사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본회의 정회 중 열린 예결특위 회의에서는 박영한 의원을 위원장으로, 이승용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15일부터 23일까지는 상임위원회별로 구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구정 전반을 꼼꼼히 살폈고, 현장 방문도 이어졌다. 

24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7명의 의원들이 참여해 총 18건의 질문을 구청에 던졌다. 25일 제3차 본회의에서는 서양호 구청장의 답변이 있었다. 

26일에는 조례정비특별위원회가 회의를 열어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처리했다. 또 26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과 추경예산안 등 안건을 심사했다. 7월1~2일에는 예결특위에서 결산안과 추경예산안을 심사했다. 

3일 진행된 제4차 본회의에서는 이화묵 의원의 5분발언을 시작으로 2020년 제3차 추경안 처리, 조례정비특별위원회의 결과 보고 등이 이어졌다. 

제3회 추가경정사업예산안은 기존 편성됐던 일반회계 171억원, 특별회계 13억원 등 184억원 중 상임위와 예결위를 거쳐 42억원이 통과됐다. 일반회계 54억원, 특별회계 2억원이 삭감됐고 의원발의로 1억원이 증액됐다. 국·시비 반환금 87억원은 전액 반영됐고, 차액 55억원은 예비비로 계상됐다. 

삭감된 항목은 △중구복지서비스재단 설립준비 예산 △신중앙시장 중앙통로 바닥정비공사 예산 △중구시설관리공단 운영지원 예산액 △보도·차도·도로시설물 유지보수공사 △주민자치사업 예산액 등이다. 

박영한 예결위원장은 심사보고에서 “조례제정이 선결요건인 경제개발공사 전환, 중구복지서비스재단 설립, 동 주민자치사업 예산은 조례 심사 보류로 예산이 삭감됐다”면서 “집행부는 주민을 대표하는 의회와의 화합과 상생을 위해 진정성 있는 자세로 소통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조례정비특별위원회의 결과보고도 진행됐다. 김행선 위원장은 “조례정비를 통한 구민 편익 증진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6월까지 조례를 검토해, 총 12건을 정비했다”면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부서별 조례 정비가 미비한 점을 확인했다. 앞으로는 조례 정비에 있어 집행부의 능동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보고를 마쳤다.

조영훈 의장은 전반기 의사일정을 마무리하며 “구민의 행복과 복리증진이란 일념 하에 부단히 달려왔으나 돌아보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면서 “앞으로도 중구의회는 구민의 대변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폐회를 선언했다. 

이번 정례회에 상정된 안건 중 ▲중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제정안 ▲중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중구 구민건강증진사업 활성화 조례 제정안 ▲중구 보건지소 설치 및 운영 전부개정조례안 ▲중구 재난현장 통합지휘본부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중구 아동급식 지원 조례안 ▲중구 주거복지 지원 조례안 ▲중구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및 분뇨 등의 처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중구 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구성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중구 수방단 운영 조례 폐지조례안 ▲2019회계연도 결산안 ▲2019회계연도 세출예산 예비비 지출 승인안 등은 원안가결됐고, ▲중구 주차장특별회계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중구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피해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중구 지하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020년 제3회 추가경정사업예산안 등은 수정가결됐다. 또, ▲2020년 의회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020년 행정보건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020년 복지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조례정비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등은 상임위와 조례정비특위의 안대로 채택됐다. 아울러, ▲제259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은 8일 하루 일정으로 제259회 임시회를 여는 내용으로 처리됐다. 반면, ▲중구경제개발공사 설립 자본금 출자 동의안 ▲중구복지서비스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 제정조례안 ▲중구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은 심사보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