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관련 증명서 15종, 정부24에서 일괄신청
대학 관련 증명서 15종, 정부24에서 일괄신청
  • 이승열
  • 승인 2020.07.09 08:00
  • 댓글 0

행안부, 대학 제증명 일괄신청 서비스 9일부터 시행… 입력항목도 간소화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대학 관련 제증명 15종의 일괄신청 서비스를 9일부터 대한민국 정부포털 ‘정부24’(www.gov.kr)에서 제공한다.

해당 증명서는 졸업증명, 졸업예정증명, 수료증명, 수료예정증명, 재학증명, 휴학증명, 제적증명, 자퇴증명, 성적증명, 교육비 납입증명, 학적부증명, 교직과정 이수증명, 교직과정 이수예정증명, 복수전공이수(예정)증명, 부전공 이수(예정)증명 등 15종이다 .

가장 많이 이용하는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는 클릭 한번만으로 동시 신청할 수 있게 기본으로 제공한다. 개별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원하는 증명서만 선택할 수 있다. 입력항목도 기존 10개에서 3개로 줄였다. 

지금까지는 각각의 증명서를 따로 신청해야 했고, 신청화면을 종이서식에 맞춰 적용하다 보니 입력항목이 많았다. 

대학 관련 증명서는 취업이나 상급학교 진학 등을 준비할 때 많이 이용한다. 지난해 약 362만건이 발급됐다. 이 중 정부24를 통한 신청 건수는 약 150만건으로 41%를 차지했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제증명 중 용도에 따라 패키지화할 수 있는 사무는 일괄신청 간소화 서비스로 추가 개발해 국민 편의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