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2020 어린이참여위원회’ 발대식
성동구, ‘2020 어린이참여위원회’ 발대식
  • 이승열
  • 승인 2020.08.02 20:17
  • 댓글 0

아동정책 수립과정 참여, 아동 권익증진 위한 활동 전개
지난 28일 ‘2020년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 발대식에서 정원오 구청장(가운데)이 어린이 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2020년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가 지난달 28일 구청 대강당에서 발대식을 갖고 그 시작을 알렸다.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는 지난 2018년 아동 관련 정책에 당사자인 어린이 의견을 직접 수렴해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출범한 아동 참여기구다. 지난 6월 공개모집과 기관추천을 거쳐 20명의 초등학생을 위원으로 선발했다. 지난 2기 연임위원 8명을 포함해 총 28명으로 2020년 어린이참여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날 발대식은 신규위원 위촉장 수여, 다짐결의문 낭독, 활동 다짐 선언 및 향후 활동내용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또 지난해 2기 위원들이 직접 만든 ‘어린이 신문’을 함께 보며 성동구를 대표하는 아동참여기구로서 그 역할과 자긍심을 함께 다졌다.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하는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는 아동정책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한다. 또, △아동정책 원탁토론회 △지역 내 아동권리옹호 캠페인 △정책 제안 과정 및 아동권리 역량강화교육 △성동구 정책현장 방문 모니터링 등 아동 권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아울러, 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아동 관련 전문 NGO인 ‘굿네이버스 성동지부’와 함께 협업을 진행한다. 

정원오 구청장은 “아동 정책의 당사자가 직접 정책 수립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하고 구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려는 노력을 통해, 아동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는 성동구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