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역대 정부 노인정책 비교 분석
신간안내/ 역대 정부 노인정책 비교 분석
  • 이윤수
  • 승인 2020.08.10 15:58
  • 댓글 0

고 박재간 소장 유작 ‘한국 노인복지 70년의 변천사’ 출간
신아출판사/가격 25,000원
신아출판사/가격 25,000원

[시정일보] 한국 노인복지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과제를 담은 <한국노인복지 70년의 변천사>가 출간돼 화제다.

신아출판사에서 펴낸 이 책은 사회복지. 노인복지 개념이 생소했던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변천사를 다루고 있다.

저자 박재간(한국노인문제연구소 설립 소장)은 97세까지 살면서 노인복지에 온 정성을 쏟은 대학자이자 활동가이다. 그는 사)대한노인회 중앙회를 창설(1969)한 주역이었으며. 한국노년학회를 창립(1978)하는데도 주도적인 산파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그리고 사재를 털어 국내 최초로 한국노인문제연구소를 설립해 많은 저서와 논문을 발표해 한국 노인복지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업적을 남긴 것으로 후학들은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6월중 저서 출판기념회 개최 준비를 해 오던 중 안타깝게도 지난 7월31일 노환으로 타계해 주위 사람들을 애석케 했다.

이 책은 한국 노인복지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는 노인복지법 제정. 노인권익운동. 노후소득보장. 대한노인회 중앙회 창설 과정. 경로헌장 제정에 대한 상세한 과정을 서술하고 있으며 특히 노인복지를 증진을 위해 역대 대통령 면담 그리고 역대 정부의 노인복지정책을 비교 분석한 것이 돋보인다.

대한노인회 중앙회 이사를 맡고 있는 황진수 한성대 명예교수는 책의 행간에 담긴 고 박재간 소장의 지난했던 노력을 기억하며 한국 노인복지 거목의 영면을 애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