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취약계층 폭염 보호책에 신경을 쓰자
사설/ 취약계층 폭염 보호책에 신경을 쓰자
  • 시정일보
  • 승인 2020.08.20 10:00
  • 댓글 0

[시정일보] 긴 장마가 끝이 났다. 폭염의 시작이다. 17일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전역에 폭염경보가 내렸다.

지금도 계속되는 코로나19로 나라 전체가 전염 확산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울과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긴장감이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큰 문제들이 현안으로 올라오다 보면 평소 펼치던 정책들이 뒤로 밀리는 경우가 있다.

54일간의 역대급 장마도 끝이 나고 이제는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책에 집중해야 한다.

폭염경보는 일 최고 체감온도 35도 이상, 폭염주의보는 33도 이상이 이틀 넘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표된다. 기상청은 기온이 계속 올라 이번 주 중반 낮 기온이 서울 35도, 대구40도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밤 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인 열대야도 이어진다.

긴 장마로 7월이 예상 외로 무덥지 않았으나 장마가 벗어난 8월에는 폭염이 예고되고 있다. 나아가서 덥고 무더운 기온은 9월로 이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하고 있다.

이처럼 9월에 이르기까지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예고된 만큼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 방재당국의 빗나간 예보와 기상이변 탓만 하며 뒷북대응에 급급한 일이 폭염에까지 이어져서는 안 된다.

폭염은 취약계층에 생존위협으로 다가온다. 환경부와 기상청이 7월에 발간한 ‘한국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20’에 따르면 기온이 1도 오를 때 사망위험은 5% 증가한다.

폭염 일수는 갈수록 늘어나면서 2011년 인구 10만명당 100.6명이었던 여름철 폭염 사망률이 2040년에는 230.4명으로 두배 이상 급증한다. 열사병, 열경련 질환으로 인명 피해가 예측되며 재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취약계층의 온열 질환자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폭염피해는 고령층과 취약계층에 집중된다. 최근에는 코로나19와 긴 장마로 집안에서 은둔한 노령 취약계층의 면역력이 극도로 저하돼 있다. 이들에 대한 지원과 폭염 대비책은 어느 때 보다 촘촘해져야 한다. 그동안 지자체의 복지정책에 노하우가 쌓여 여름 취약층 대책은 비교적 선진화돼 있다. 그러나 더 큰 재난들이 앞에서 행정력을 가동한 만큼, 폭염 취약계층 보호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코로나19에서 보여준 저력으로 쪽방촌 주민들을 위한 재정과 물품지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들에게 사소한 물품지원은 생명을 지킬 수도 있다.

시기를 놓치면 모든 정책은 물거품이 되고 더 많은 재정 지원이 뒤따르게 된다. 지금은 취약계층을 위한 폭염 대응이 우선 과제다. 여름나기 정책은 사회 안전망이며 그 나라의 복지정책의 기본이다. 각 구청이 도로 건널목에 땡볕을 막기 위한 그늘막을 설치하듯, 서민, 취약 계층을 위해 서늘한 그늘막 행정을 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