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국민비서’가 운전면허 갱신 미리 알려준다
‘똑똑한 국민비서’가 운전면허 갱신 미리 알려준다
  • 이승열
  • 승인 2020.08.26 08:00
  • 댓글 0

행안부,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및 범정부 민원상담 365(챗봇) 구축 사업 착수
내년부터 국민비서 9종, 챗봇 10종 서비스 개시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내년부터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민방위 교육, 국가장학금 등을 잊지 않고 챙길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는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가 시작된다. 

편하게 민원상담을 받을 수 있는 ‘챗봇’ 서비스도 내년부터 본격 도입된다. 

행정안전부는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구축’ 1단계 사업과 ‘범정부 민원상담 365(챗봇 공통기반) 구축’ 1단계 사업 등 ‘지능형 서비스’ 구축사업을 26일부터 본격 착수한다.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9종

먼저 ‘지능형 국민비서’는 2019년 10월 국무회의에서 발표한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의 일환이다.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미리 설정해놓으면 필요할 때 제공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행정‧공공기관의 서비스는 정부24에서 제공되는 것만 해도 9만여종에 달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제공기관별 웹사이트에 접속해 별도로 신청해야 했다.

행안부는 올 연말까지 △병역 △교통 △교육 △건강 등 4개 영역에서 민방위교육, 교통 관련 과태료‧범칙금, 국가장학금, 운전면허 적성검사 안내 등 9종에 대한 알림서비스를 구현하고 내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어 2021년과 2022년에 30종씩 서비스를 확대해 69종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국민 1인당 3∼4건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행안부는 내다봤다. 

국민비서 1단계 구축사업이 끝나면, 자칫 놓치기 쉬운 교통 과태료 및 범칙금 납부 기한, 국가장학금 신청기한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알림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알림서비스는 카카오톡, 네이버 앱 등 친숙한 민간 채널을 통해 전달되며, 케이티(KT)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 등 민간 인공지능 스피커로도 안내할 계획이다. 

챗봇 서비스 10종

‘범정부 민원상담 365’(챗봇 공통기반)는 대기시간 없이 아무 때나 챗봇을 통해 민원에 대한 답변을 하나의 대화창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챗봇’은 단순‧반복 민원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해법으로 꼽힌다. 하지만 행정‧공공기관들이 앞다퉈 챗봇 서비스를 내놓아, 상황에 맞는 챗봇을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유사한 사업에 예산이 중복 투자되는 문제도 지적돼 왔다. 

행안부는 올해, 경찰 민원상담, 전자 통관 민원상담, 자연휴양림 민원상담 등 10종의 챗봇 서비스를 구현하고 내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 2021년과 2022년 각각 12종의 챗봇 서비스가 추가돼, 2023년이면 34종의 민원상담을 하나의 대화방에서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챗봇 공통기반도 함께 구축된다. 이렇게 되면, 각 기관이 챗봇 공통기반에 답변용 데이터베이스만 입력해도 챗봇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기관별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코로나19와 같은 현안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 상담 민원의 80%를 차지하는 단순 상담을 챗봇이 처리해 주기 때문에, 민원인의 대기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전문상담사는 심층 상담에 전념할 수 있게 돼 상담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국민비서와 챗봇 서비스에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국민비서 64억원, 챗봇 118억원 등 182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장수완 행안부 디지털정부국장은 “국민비서와 챗봇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구되는 비대면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업”이라면서 “변화하는 생활환경에 걸맞은 지능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