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정조대왕 쉼터 '용양봉저정' 역사문화공간 조성 착수
동작구, 정조대왕 쉼터 '용양봉저정' 역사문화공간 조성 착수
  • 김소연
  • 승인 2020.08.27 14:15
  • 댓글 0

다음달 기본계획 수립 착수...사고석담 등 용양봉저정 주변 재정비 및 역사문화광장 조성 추진
용양봉저정 일대 역사문화공간 조성 조감도.
용양봉저정 일대 역사문화공간 조성 조감도.

[시정일보]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정조대왕 능행차 시 쉼터였던 '용양봉저정' 일대를 역사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다음달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용양봉저정'은 한강대교 남단 동작구 본동에 있으며, 정조가 그의 부친 사도세자가 묻힌 수원 화산의 현륭원을 찾을 때 잠시 쉬던 정자로 서울시 지정문화재이다.

구는 주민과 관광객들이 용양봉저정 일대에서 문화재 관광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역사문화공간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기본계획 수립과 시굴·발굴조사 등을 거쳐 2021년 백년다리 보행교 개통과 함께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에서는 △사고석담 설치 등 용양봉저정 주변 재정비 △지형여건을 고려한 환경친화적 역사문화광장 구상 △사업의 경제적 분석 및 일자리창출 효과 등을 검토한다.

올해 용양봉저정 근린공원에 자연마당을 조성해 생물서식숲, 모험놀이시설 등을 배치하며 2022년까지 서울 야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정상에 설치한다. 서울시 최초 한강변 구릉지형 모델인 본동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 중에 있다.

더불어,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백년다리 건립 및 여의나루역부터 동작역까지 5.6km 구간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사업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한편, ‘노량행궁을 중심으로 한 주변지역 학술조사’ 용역을 통해 용양봉저정의 문화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적 지정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범진 전략사업과장은 “이번 기본계획 수립으로 역사문화공간 조성의 추진방향을 제시할 것”이며, “용양봉저정 일대 관광명소화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 등과 적극 협력해 주민을 위한 역사 문화공간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