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택스 누리집과 모바일앱, ‘납세자 중심’ 개선
위택스 누리집과 모바일앱, ‘납세자 중심’ 개선
  • 이승열
  • 승인 2020.09.16 16:08
  • 댓글 0

지방세 홍보캐릭터 ‘우쭈쭈’ 새로 공개
지방세 홍보캐릭터 ‘우쭈쭈’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인 위택스 누리집(www.wetax.go.kr)과 모바일앱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편했다고 15일 밝혔다. 

또, 지방세 홍보캐릭터 ‘우쭈쭈’도 새롭게 공개했다.

이번 개편은 납세자가 다양한 지방세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원하는 메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성과 접근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사이트 내 스크롤을 최소화하고 업무 절차도를 안내하는 등 납세자 편의성을 개선했다.

메인 화면의 주요 서비스는 카드 형태로 배치해 한번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고, 연간 신고·납부 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방세 캘린더’ 기능을 추가했다. 

‘지방세 바로가기’ 서비스에서는 그동안 알기 어려웠던 지방세 정보뿐만 아니라 신고·납부·부가서비스 신청 등을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연간 지방세 일정과 사용자 이용기록을 분석해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월별로 제공하는 ’맞춤형 바로가기’도 신설했다. 

신고서 임시저장 기능도 신설해, 작성하던 신고서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지방세 미리 계산해보기 등 다양한 편의기능도 추가했다. 

이와 함께, 딱딱하고 어려운 지방세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친근한 캐릭터 ‘우쭈쭈’를 지방세 홍보캐릭터로 선정했다. 행안부는 온·오프라인 행사,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재민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위택스 개편을 통해 납세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방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납세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