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 완화에 방심은 금물, 추석 이동 자제 절실
사설/ 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 완화에 방심은 금물, 추석 이동 자제 절실
  • 시정일보
  • 승인 2020.09.17 09:50
  • 댓글 0

[시정일보]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14일부터 2단계로 낮췄다. 정세균 총리는 “안심할 단계는 아니지만 사회적 피로도와 그간 확인된 방역 등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2.5단계를 재연장하거나 제3의 방안을 강구한다는 정부의 논의도 신중하게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에 감염돼 죽는 것보다 굶어 죽을 확률이 더 높다”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호소가 이번 결정에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단계 완화에 따라 일반음식점과 카페 등 민간시설의 영업 제한이 풀린다. 오후 9시 이후 야간영업이 가능해지고, 프랜차이즈 카페도 매장 내 영업이 허용된다. 정부는 추석 연휴가 코로나 방역의 중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오는 28일부터 2주간을 특별방역 기간으로 정하기로 했다.

다가오는 추석연휴가 고비라는 방역 당국의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정 총리는 “추석 연휴 기간 일부 휴양지 숙박시설에 예약이 몰린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걱정도 있다. 추석이면 성묘객이 있다. 인천 가족공원의 경우 지난해 기준으로 성묘객이 35만을 넘어선다. 35만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성묘공원에 몰리게 되는 것도 우려의 대상이다.

이에 인천시에서는 이메일 인증을 거쳐 온라인 성묘를 권하고 있다. 온라인 성묘는 우려되는 코로나19 확산에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인천시는 추석 당일에는 가족공원 출입을 차단한다는 발표를 했다. 성숙된 호응이 필요하다. 성용원 시 복지국장은 “미리 하는 성묘와 온라인 성묘가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려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작동되고 있는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우리는 코로나19의 중대 변곡점을 맞고 있다. 방역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인천의 가족공원과 같은 새로운 정책을 지자체가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정부는 방역지침을 위반한 시민과 업주에게 벌금을 부과하고 구상권을 청구하겠다는 경고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정부가 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해 거리두기를 완화했지만 국민 개개인은 정부의 방침과 상관없이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 정부가 주체가 아니라 개인이 주체가 될 때 코로나19 방역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개인이 방역의 주체가 되는 것은 손 씻기, 마스크 쓰기, 밀집지역 피하기 등 이미 알고 있는 생활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다. 일상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정부의 권유보다는 개인의 솔선수범이 더 중요하다.
개인위생을 지키지 않거나 다중이 모이는 시설에 자유롭게 드나드는 유럽과 미국의 경우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더 커지고 있다는 현실을 교훈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업주들은 출입자 명부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명부에 기록을 하는 것도 방역을 실천하는 중요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