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비전으로 국민위한 정치를 해야
정책과 비전으로 국민위한 정치를 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07.05.11 15:07
  • 댓글 0

대통령선거를 7개월여 앞두고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정치권은 집안싸움과 합종연횡·경선룰 문제·정당급조 등 밥 그릇 싸움으로 복잡하게 얽혀 정말 점입가경이 아닌가 싶다. 우리의 정치는 어쩌다 화해와 상생이나 통합의 정치를 하지 못하고 ‘나 아니면 안된다'는 식의 이전투구식인지 개탄하지 않을수 없다. 정치는 명분과 비전을 중시하며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를 해야만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을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는 고사하고 이러다 경제나 국가가 어떻게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을 안기고 있다. 이러고도 정치인들은 또 국민들에게 국민을 받들겠다며 표를 달라고 하려는지 위정자들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어떠한 경우라도 정당정치는 끝까지 책임을 질 수 있는 책임정치를 해야 한다.
작금의 현실을 책임 지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모두가 내 탓이 아니라 남의 탓이다. 한때 열린우리당 창당의 주역으로 정권을 향유하며 책임을 나누었던 당의장과 통일부장관이나 보건복지부장관 등을 지낸 핵심인사들의 결별 수순(?) 또한 최소한의 예의와 격조도 무시한 채 막가파식 막말로 인해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당과 대통령의 낮은 지지도가 자신들의 대권 가도에 걸림돌이 된다고 실정책임을 공유해야 할 사람들이 도의와 명분없이 신장개업(?)을 위해 나간다고 해서 결코 그간 민생정치의 실패 책임을 면피할 수는 없다. 작금에 들어 범여권은 열린우리당의 친노와 비노세력 간에 갈등이 격화되며 지리멸렬하고 있고 한나라당은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두 대선주자 진영 사이에 경선 룰을 둘러싸고 한 치의 양보도 없는 기세싸움을 몇 달간 지루하게 하고 있다.
국민들은 이런 문제보다는 경제·안보·교육과 같은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이들 대선 주자들의 비전이 무엇인지 당의 진로가 어떠한지에 더 관심이 있다. 또한 국민은 대선주자들이 대통령이 되고 당이 집권하면 나라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를 더 궁금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정치권이 계속해서 이러한 이전투구식 진흙탕싸움으로 치닫게 되면 국민들에게 정치적 무관심과 혐오감을 증대시켜 결국은 정치발전을 가로막는 요소로 작용 공멸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직시 입버릇처럼 말하는 진정 국민을 위한 정치를 했으면 싶다.
당과 대선주자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비전과 명분을 충분히 국민들에게 제시하고 또한 검증작업을 거쳐 국민들로부터 심판 받을 수 있는 그러한 정치적 토양을 마련할 때 더욱더 공고해 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정당이나 대선주자들은 자신들의 유불리를 떠나 정책과 비젼으로 국민들에게 승부수를 띄워 미국이나 프랑스처럼 선거를 축제의 장으로 승화시켜 전 국민이 동참하는 그러한 선거를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