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라임·옵티머스 의혹 성역없이 수사해 진실을 밝혀내야
사설/ 라임·옵티머스 의혹 성역없이 수사해 진실을 밝혀내야
  • 시정일보
  • 승인 2020.10.22 11:25
  • 댓글 0

[시정일보] 대형 사모펀드인 라임·옵티머스자산운용의 정·관계 로비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라임·옵티머스 사기에 따른 피해자 수가 수천 여명에 달하며 그 피해액도 조 단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농어촌공사 등 공공기관 5곳이 828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를 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옵티머스 주식 9.8%를 보유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이 비상임 이사로 있던 곳이며 NH투자증권은 7쪽짜리 제안서만 보고 옵티머스 펀드의 90%가량을 판매한 것도 의혹투성이다. 또한 옵티머스의 정·관계 로비 정황을 담은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의 일부 내용도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고위험·고수익을 추구하는 사모펀드를 시중 은행이나 증권회사가 일반 투자자에게 판매할 때부터 이는 예견된 사실이 아닌가 싶다. 이 펀드들이 부실 자산에 투자하는 데도 금융 감독 당국이 몰랐다는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

옵티머스 펀드의 경영진 대응 문건을 둘러싼 공방도 가열되고 있다. 최근 라임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법정에서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가 강기정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전달하겠다고 해서 쇼핑백에 5000만원을 넣어 줬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은 스타모빌리티 업무를 위해 강 전 수석을 만난 적은 있지만 돈을 전달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강 전 수석도 “청와대에서 근무하며 5000만원을 받다니 말도 안 된다”고 반박하며 김 전 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옵티머스 사건의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이미 지난 6월 입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펀드 사태의 여권 인사 연루 의혹을 직접 알아봤는데 큰 문제가 없다”며, “근거 없는 의혹 제기, 부풀리기 등은 야당의 고질병”이라고 했다.

추미애 법무장관도 국회에서 ‘당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주라고 5000만원을 건넸다’는 라임 전주의 법정 진술에 대해 “돈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 조서에 기재돼 있다”며 옵티머스 내부 문건이 “허위 문건”이라고도 했다.

이렇듯 국민적 의혹이 큰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라고 독려해도 모자랄 판에 여권의 수사 물타기 행태는 곤란하며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을 무책임하게 규정해선 안 된다.

이미 문건에는 정부와 여당 관계자들이 수익자로 일부 참여하고 펀드 설정과 운용 과정에도 관여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야당과 검찰에 대한 로비 의혹도 제기된 만큼 이 부분도 여야의 정치적인 이해득실을 떠나 명쾌히 규명해야 할 것이다. 차제에 검찰은 원점에서부터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 그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