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노후 연수고가지하보도 ‘507문화벙커’로 새단장
인천 연수구, 노후 연수고가지하보도 ‘507문화벙커’로 새단장
  • 강수만
  • 승인 2020.10.28 14:05
  • 댓글 0

생활SOC국비공모 선정…2017년 진달래생활문화센터이어 두번째 변신
인천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노후되어 발길이 끊기고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 연수고가 지하보도를 구민을 위한 ‘507문화벙커-생활문화센터’로 탈바꿈시켜 내달 말 개관식을 연다.

[시정일보] 인천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노후되어 발길이 끊기고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 연수고가 지하보도를 구민을 위한 ‘507문화벙커-생활문화센터’로 탈바꿈시켜 내달 말 개관식을 연다.

지난 2017년 청학중학교 앞 지하보도를 활용한 진달래생활문화센터에 이은 두 번째 변신으로 지역 내 관심과 발길이 끊긴 버려진 공간을 활용한 연수구의 ‘문화발걸음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정부의 생활SOC 국비 공모사업으로 진행된 ‘507문화벙커’는 동아리 등 언택트 시대를 고려한 주민생활문화 활동 공간으로 조성해 연수문화재단 등 전문기관에 위탁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 곳은 1994년 준공 이후 이용자가 적어 방치되다시피 해 도시미관을 저해하는데다 야간 안전사고 발생 등의 우려가 많은 곳으로 일부 소수 주민들의 통행로로 쓰이던 곳이다.

구는 이 같이 어두운 공간을 구민들을 위한 생활문화공간으로 새단장 해 주민 편의시설과 동아리 연습 및 공연․전시 시설 등을 갖춘 문화공간으로 생기를 불어넣었다.

연수구 청학동 507번지에서 시작되어 ‘507문화벙커’로 명명된 이곳은 28일까지 준공검사와 위수탁 계약을 마무리하고 내달 20일 개관식 후 코로나19 상황에따라 단계적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노후 연수고가지하보도 ‘507문화벙커’로 새단장 (진달래생화문화센터)
노후 연수고가지하보도 ‘507문화벙커’로 새단장 (진달래생화문화센터)

세부시설로는 지하 1층 426㎡와 지상일부 통행로를 제외한 공간에 문화커뮤니티 카페, 주민자율 공간인 공연창작연습실, 다목적실, 간이무대, 갤러리홀 등을 갖췄다.

구는 연수고가차도 지하보도 생활문화센터를 통해 주민들의 자율적인 문화활동과 생활문화동아리 형성을 지원하고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학습과 문화교류의 장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문화예술 전문기관인 연수문화재단 위탁을 통해 문화프로그램 제작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연수구민의 문화 수준을 높여줄 다양한 구민 밀착형 생활예술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예정이다.

노후 연수고가지하보도 ‘507문화벙커’로 새단장(진달래생화문화센터)
노후 연수고가지하보도 ‘507문화벙커’로 새단장(진달래생화문화센터)

연수구는 지난 2017년에도 청학중학교 앞 지하보도를 문화커뮤니티카페, 공연창작연습실, 다목적실, 드럼부스, 갤러리계단홀, 간이무대 등을 갖춘 진달래생활문화센터로 탈바꿈시켜 주민에게 개방했다.

이후 지역 내 문화예술동아리와 구민들에게 무료 개방을 통해 지난 2018년과 2019년 매년 300여개 동아리 등 1만여명의 누적이용객을 기록하며 구민 문화소통공간으로 활용된 바 있다.

구는 앞으로도 ‘일상이 문화가 되는 삶의 휴식공간’ 이라는 목적 아래 노후되거나 소외된 지하공간 등을 활용한 ‘문화발걸음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이어 간다는 계획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그동안 외면받던 시설을 주민편의시설로 탈바꿈시켜 구민들에게 제공하며 생동감있는 문화도시 연수를 만들어 갈것”이라며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공유와 함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착실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