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온라인 인문학 강연
강북구,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온라인 인문학 강연
  • 황윤서
  • 승인 2020.11.09 12:38
  • 댓글 0

9일, 23일 4차 산업 시리즈 유튜브 채널 온라인 강연 진행
강북구가 9일,24일 두차례 마련한 4차 산업 시리즈’ 인문학 온라인 강의 웹페이지 모습이다.

[시정일보]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도적 개척자로 앞장서고자 ‘강북구와 함께 하는 4차 산업 시리즈’ 인문학 강의를 9일과 23일 두 차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온라인 강의는 두 개의 시리즈 형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강북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문경수 과학탐험가는 9일 첫 번째 강사로 나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로켓 엔진-호기심 그리고 상상력’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해당 강의는 미 항공우주국(NASA)과 같은 세계적인 기관에서 활동하는 과학자들과 서호주, 고비사막, 알래스카, 하와이 등을 탐험한 경험담으로 이어진다. 또 문 강사는 이 과정에서 호기심과 상상력의 발현이야말로 우리 삶에 있어 대단히 큰 변화를 가져오는 창조적 에너지임을 역설한다.

아울러 23일 두 번째 강사로 등장하는 김경일 인지심리학자는 ‘4차 산업 시대를 사는 인간의 힘-메타인지’를 주제로 강연을 준비한다. 김 강사는 자신의 정보처리 인지 활동을 스스로 계획,감독,평가,조절하는 메타인지에 대해 짚어본다. 또한 이 메타인지가 살아가는데 어ᄄᅠᆫ 중요성을 가지며, 이 기제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구체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강좌를 통해 주민들이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지혜와 해답을 얻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욕구를 적극 반영해 다양한 분야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