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쉼이 있는 도시공간 ‘경기평상’ 2개소 조성
양주시, 쉼이 있는 도시공간 ‘경기평상’ 2개소 조성
  • 서영섭
  • 승인 2020.11.16 14:05
  • 댓글 0

덕계역 자전거쉼터.
덕계역 주변 자전거쉼터.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양주시(시장 이성호)가 생활 속 휴식공간을 마련, 시민들에게 고단한 삶의 쉼을 제공한다.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경기도 주관 ‘도민 모두의 쉼이 있는 도시공간 조성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 덕정지구와 덕계역 주변에 쉼터를 조성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기존 공공장소에 벤치, 자전거 거치대 등 시설물을 설치, 공공의 영역에서 보편적이고 차별없는 ‘쉼’ 공간을 조성하는 등 공간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환경 개선사업이다.

시는 지난 6월 시범사업 공모를 통해 신청 대상지 4개소 가운데 2개소가 최종 선정됐으며,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1억원을 확보해 쉼터 조성공사를 완료했다.

새롭게 조성한 쉼터는 ‘덕정지구 감동쉼터’와 ‘덕계역 자전거쉼터’ 2개소로 고령화사회 건강을 생각하는 트렌드와 맞물려 급증하는 자전거 이용자와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했다.

덕정동 208-7번지 일원의 ‘덕정지구 감동쉼터’는 보행자 전용도로에 지역현안사항인 보도블록 재포장과 벤치, 자전거 보관대, 야외 충전시설, LED 경관조명 등을 설치하는 등 보다 편안한 공간으로 조성했다.

덕계역 주변 자전거쉼터는 덕계동 251-3번지 일원 국가자전거도로에 (자전거)벤치, 퍼걸러, 야외 충전시설, 자전거 보관대, 공기 주입기 등 시설물 설치와 녹지공간 재조성을 통해 철도, 자전거 등 녹색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공간으로 거듭났다.

시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쉼터 관리를 위해 시설물 관리부서를 지정하고 지역책임제를 추진하는 등 지속가능한 유지관리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쉼터 조성을 통해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더한 도시경관 개선으로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코로나19로 실외활동을 선호하는 사회 분위기가 확산됨에 따라 개방된 공간에서 여가를 즐기려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다양한 휴식공간을 적극 발굴해 신성장 활력 양주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