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중증장애인 전용 목욕시설 설치…와상환자 등에 큰 도움
마포구, 중증장애인 전용 목욕시설 설치…와상환자 등에 큰 도움
  • 정수희
  • 승인 2020.11.17 07:00
  • 댓글 0

전신입욕·목욕 중 이동 어려운 와상장애인 등 불편 크게 개선
특수욕조 및 천장레일 시스템 활용, 이동 및 전신입욕 가능
마포구가 천장레일 시스템과 특수욕조를 활용, 중증장애인의 목욕이 가능하도록 전용 목욕시설을 설치했다.
마포구가 천장레일 시스템과 특수욕조를 활용, 중증장애인의 목욕이 가능하도록 전용 목욕시설을 설치했다.

[시정일보]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중증장애인의 목욕을 돕는 전용 목욕시설을 지역의 장애인 공중목욕탕에 설치하고 지원에 나선다.

구는 지난 2009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장애인 공중목욕탕’인 마포복지목욕탕(성산동 소재)을 설립한 바 있다. 이 시설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쓰는 남·여 목욕탕과 장애인 가족탕 등으로 구성돼, 그동안 장애인과 보호자, 지역 어르신 등 연평균 약 4만여명이 이용하는 ‘사회통합형 복지모델’로 기능과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와상장애인 등 휠체어 사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경우에는 목욕탕 이용 자체가 어렵고, 휠체어를 타고 가족탕을 이용하는 장애인의 경우에도 전신입욕은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특히 집에서 목욕을 해야 하는 와상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목욕은 생활 속에서 가장 힘든 문제 중 하나였다.

이에 구는 지역 내 장애인 공중목욕탕인 마포복지목욕탕의 가족탕에 중증장애인도 편리하게 입욕해 목욕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새롭게 설치된 천장레일 시스템을 이용하면 몸을 특수욕조와 목욕용 침대로 오갈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가족이나 자원봉사자의 작은 도움으로도 환자를 원하는 위치에 이동할 수 있고, 욕탕 안에 전신입욕이 가능해 편리하게 목욕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구는 이 같은 장애인 전용 목욕시스템을 설치하면서 그동안 노후화된 목욕탕 내부의 벽면과 바닥 타일 등을 교체하는 내부 인테리어 개선 작업도 함께 실시했다.

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최근 마포복지목욕탕이 운영중단 상태인 기간을 이용해 공사를 진행했으며, 향후 목욕탕 운영이 재개되면 중증장애인이 즉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진정돼 제대로 된 목욕을 못하고 계신 중증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맞춤형 목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