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순원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활력 넘치는 의회로 거듭
장순원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활력 넘치는 의회로 거듭
  • 정칠석
  • 승인 2020.11.26 10:00
  • 댓글 0

장순원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장순원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통과 화합으로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활력 넘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영등포구의회 장순원 부의장.

장순원 부의장은 영등포구 마선거구(여의동, 신길1동)출신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세영철강(주)창립 고문, 여의동 주민자치위원장 및 영등포구주민자치 연합 부회장, 여의동 통합방위협의회 부회장, 바르게살기·지역사회협의체 고문, 영등포경찰서 청소년문화발전위원회 위원, 여의동생활안전협의회 위원, 여의동새마을금고 감사, 영등포50플러스센터 운영위원, 여의도시범(아) 재건축정비사업위원회 감사, 성균관대학교 ROTC 총동문회 회장,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2019회계연도 영등포구결산검사 위원장을 역임하고, 성균관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영등포고등학교 총동문회장, 제8대 후반기 영등포구의회 행정위원회 위원이며 부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부의장으로 당선된 소감은.

“먼저 저에게 부의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 동료의원여러분과 영등포구의원으로 당선되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인 영광이기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원칙과 신뢰로써 구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해 항상 구민의 편에 서서 구민 모두가 행복한 영등포구를 만드는데 열과 성을 다해 성공한 의회,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의회 운영방향은.

“영등포구가 더 풍요롭고 행복한 도시로 거듭나도록 늘 연구하고 고민하는 자세로 의원 상호간 소통과 화합을 통해 활력이 넘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영등포구의회가 지방의회로서 기본을 충실히 이행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회의 전문성을 강화해 의회 본연의 기능에 더욱 충실하도록 노력하며 주요 정책이나 사업의 추진 상황들을 꼼꼼히 점검해 불합리한 제도나 법령을 개정, 구민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의정의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대표로써 구민들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철저히 함은 물론 구민의 삶이 평안해질 수 있도록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어 구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면한 현안문제가 있다면.

“영등포구는 문래동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을 비롯 영등포로터리 교통환경 개선, 영등포 쪽방촌 개발, 영등포 제물포터널 완공, 신안산선 조기착공, 여의도 금융특정개발지구 발전 등 현재 추진 중인 굵직굵직한 현안들이 산재해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여의도 일대 아파트의 재건축 문제와 여의도 성모병원옆 LH부지에 대해 국토부에서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여의도 일대 아파트의 재건축 문제는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로 주민들의 주거공간이 이미 50년을 넘어 주거안전을 위협받는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용산과 여의도를 하나로 묶어 추진하려는 통합개발방식은 시간과 장애물이 많아 이 방식이 아닌 여의도 자체 아파트단지별로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LH부지 공공임대주택 추진은 단호히 반대하며 주민의 정서 맞는 다목적 체육관 등 주민을 위한 복합시설이 반드시 이 자리에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등포구의회는 이러한 상황을 다방면으로 접근해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구의회 위상 정립을 위한 방안은.

“의회의 수준과 위상은 의원들의 자질과 역량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의원스스로가 조례의 제·개정 등 의원 입법과 정책개발,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따른 전문성과 역량을 갖춰 나가야 합니다. 의정활동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의원들 스스로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원연구단체 운영을 비롯 각종 세미나와 비교시찰, 타 지자체의 정책 벤치마킹, 강사초빙 교육, 지역 현안문제 등에 대한 토론회와 공청회 등에 적극 참여토록 해 역량과 자질을 갖춘 구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당 간 당리당략을 초월해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소통과 배려를 통한 화합을 바탕으로 민의를 적극 수렴, 구정에 반영해 구민감동으로 이어지는 의정활동을 전개하는 모범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설정 및 당부말씀.

“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상호 견제와 협조를 이뤄나가야 할 수레의 양바퀴처럼 동반자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역할은 다르지만 구민의 행복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공동의 목표는 같습니다. 살기 좋은 영등포구를 만들기 위해 서로의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과 협치를 통해 구정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공무원이 결정하는 사소한 것이라도 구민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유념해 구민을 먼저,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행정을 펼쳐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구민들에게 당부하실 말씀이 있다면.

“그간 저희 영등포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영등포구의회는 더욱 낮은 자세로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구민 여러분의 뜻을 존중하고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늘 고민하며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무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