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의회 이 충 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민생과 안전 최우선, 투명한 예산되도록 할 터”
강서구의회 이 충 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민생과 안전 최우선, 투명한 예산되도록 할 터”
  • 정칠석
  • 승인 2020.12.03 10:15
  • 댓글 0

 

강서구의회  이 충 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강서구의회 이 충 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내년도 강서구 예산이 코로나19 등 각종 재난과 복지수혜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약자나 장애인, 취약계층 등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보듬을 수 있는 민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60만 강서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투명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소신을 피

 

력하는 이충숙 강서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충숙 예결특위위원장은 비례대표 출신으로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강서구 지방재정계획 심의위원, 한국관광클럽 회장, 제8대 전반기 강서구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고 (주)센타투어 대표이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강서연세리더스 8기 명예회장, 강서상공회의소 13기 수석부회장, (사)한국관광클럽 명예회장, 강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제8대 후반기 강서구의회 도시교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예결특위 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먼저 모든 것이 부족한 이 사람을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선배?동료의원들과 주민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개인적인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소속 동료의원들과 함께 구민들의 바람을 내년도 예산에 적극 반영시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 주민편의 위주의 적재적소에 맞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심의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내년도 예산규모와 예결위 운영방향은.

“내년도 예산안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1조323억1000만원으로 일반회계는 1조151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172억 1000만원입니다. 이 중 경직성 경비는 9298억 4000만원을 제외한 가용재원은 1024억 7000만 원 정도의 규모입니다. 2021년도에는 사회복지 분야 예산이 전체 예산 규모의 64%인 6503억 원으로 편성돼 민관협력의 사회안전망을 유기적으로 구축하고 소통과 배려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 소외 계층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심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각종 재난을 비롯 도로?하수?수방?교통 분야 등 주민들의 안전과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 나갈 생각입니다. 특히 예결특위를 운영함에 있어 동료의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원활한 회의운영과 효율적인 예산심사가 될 수 있도록 소속 위원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심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예산심의에 있어 주안점을 둘 분야는.

"상임위의 의결을 최대한 존중하며 가급적 불요불급한 예산이나 전시성·선심성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불용액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투자 우선순위를 꼼꼼히 살펴 재정운용의 합리성을 추구해 나갈 생각입니다. 특히 모든 사업이 중요하겠으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동료의원들과 함께 심도 있게 심의해 진정 구민을 위한 합리적인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교육과 교통 분야를 비롯한 지역숙원사업이나 투자사업 등 사업추진의 연속성 확보에도 역점을 둬 건전재정 기반이 구축될 수 있도록 동료 위원들과 함께 화합과 소통으로 오직 주민만을 바라보며 실질적인 주민을 위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예산은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입니다. 따라서 보여주기 식의 행정은 지양돼야 하며 눈에 띄지 않더라도 꼭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예산을 사용할 수 있는 구민들을 위한 적극적인 마인드로 접근해야 합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 공무원들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며 구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아직도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남아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물론 눈에 잘 안 띄는 부분까지 세심하게 챙겨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의 예산을 적절하게 사용해 청렴하고 효율적이며 구민의 피부에 와 닿는 예산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강서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속 동료위원들과 함께 내년도 예산안이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진정 구민을 위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임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오직 주민만을 바라보며 주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서 늘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 한해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고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깃드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