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LH와 도시재생 기본 협약 체결
영등포구, LH와 도시재생 기본 협약 체결
  • 정칠석
  • 승인 2020.12.15 12:05
  • 댓글 0

낙후된 지역 중심 맞춤도시재생…쪽방촌ㆍ영진시장 정비사업 순항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8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 오승식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영등포구 특성에 맞는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사업 발굴과 시행을 위한 도시재생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도시재생전략 수립 및 사업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공동 연구와 함께, 생활기반시설이 부족하고 도시기능이 쇠퇴한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발굴‧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구는 한국주택토지공사와의 상호 파트너쉽을 구축, 한국주택토지공사가 도시재생 사업 발굴을 위한 도시재생활성화 구상 용역을 시행하면 구는 사업 관련 행정지원 역할을 맡는다.

향후 양 기관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신규 사업대상지를 선정하고 가시적인 사업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세부적인 검토와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손잡고 추진 중인 사업으로는 올해 가장 큰 관심을 모은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을 비롯해 영진시장(아파트) 긴급 정비사업 등이 있다.

영진시장(아파트) 정비사업은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으로서 총 655억원을 투입해 27930㎡의 면적을 공동주택 104호, 오피스텔 46호, 판매시설 및 생활SOC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오승식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장은 “기 추진 중인 사업과 더불어 영등포구 관내 준공업지역, 영등포역 등 주요 거점 지역 및 노후 주거지의 선제적 도시재생에 대한 미래비전과 계획 마련에 기여하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해 추진할 수 있도록 영등포구와 상호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채현일 구청장은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영중로, 쪽방촌, 제2세종문화회관 등 다양한 대규모 사업들을 LH와의 협업으로 성공시킬 것”이라며, “이로써 영등포가 제2의 르네상스를 맞이하며 더욱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