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코로나19 중대국면, 국가역량 총동원해 특단의 대책 강구해야
사설/ 코로나19 중대국면, 국가역량 총동원해 특단의 대책 강구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20.12.17 09:45
  • 댓글 0

[시정일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상 처음으로 1000명을 넘어서는 등 K-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감염원을 알지 못하는 환자가 20% 이상을 상회하고 있어 제3차 대유행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수도권 2.5단계, 전국 2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확산세가 꺾이기는커녕 악화일로여서 걱정스럽기 그지없을 뿐만 아니라 방역이 전시 상황과 다를 바 없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다.

K방역에 대한 정부의 자만심과 안이함이 현 사태를 초래했다는 지적이 많다. 더군다나 병상이 모자라 집에서 대기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피로 가중으로 쓰러지는 의료인이 속출하면서 의료 시스템 붕괴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 수도권 확진자 500여 명이 병상을 못 구해 자가 대기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경기도 코로나19 확진자 6명이 병상 부족으로 300㎞가량 떨어진 전남 목포시의료원으로 옮겨지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정부는 올 2월 감염병 전담 병상 1만 개를 확보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절반가량의 병상만 확보했다가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뒤늦게 컨테이너 병상을 설치하고 있다.

대구·경북에 1차 대유행이 닥쳤을 때 정부는 민간 병원의 병상을 급히 활용했지만 사후에 손실을 제대로 보전해 주지 않아 민간 병원들이 정부를 불신하며 섣불리 나서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그 부분에 대해서도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성이 있다. 무엇보다 정부와 의료계의 신뢰 회복이 급선무라 생각된다.

세계 최고라는 대한민국의 선진 의료가 집중된 서울에서 병상이 없어 환자가 희생된다면 도무지 납득하기 어렵다. 어쩌다가 이 지경이 왔는지 방역당국의 책임 방기에 대해 우리는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방역 당국은 지금이라도 적극 대학병원 등 민간병원과 협조해 조속히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코로나 전담병원을 조속 지정해야 하며 생활치료센터를 조속히 지정해 확진자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K방역 자화자찬을 멈추고 정부와 의료계는 물론 국민 모두가 합심해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아야 할 것이다. 미국·영국 등은 인구의 3∼4배가 넘는 백신을 확보하고 접종에 들어갔는데 우리나라는 내년 3월 이전 접종도 불투명한 실정이다.

정부는 방심하다 코로나 백신 확보에 실기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만시지탄의 감은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특단의 대책을 찾아 백신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작금이 비상상황인 점을 감안, 전문가 의견을 최대한 수용해 병상과 백신 확보를 차질 없이 수행해 이 난국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