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내 삶을 바꾸는 생활정책대상’ 수상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내 삶을 바꾸는 생활정책대상’ 수상
  • 이승열
  • 승인 2020.12.18 17:13
  • 댓글 0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 일자리와 수익 창출의 선순환 높은 평가
2017년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오픈식에서 정원오 구청장이 발언하는 모습.
2017년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오픈식에서 정원오 구청장이 발언하는 모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가 ‘(사)시민이 만드는 생활정책연구원’이 주최한 ‘2020년 제3회 내 삶을 바꾸는 생활정책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내 삶을 바꾸는 생활정책대상’은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조례나 법안, 정책, 사업을 만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온 기초·광역의원 및 기초자치단체장, 정부 산하 공공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는 어르신과 사회적약자의 안정적이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다른 기관과 차별화된 우수한 생활정책을 펼쳐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자체의 출자기관이자 상법상 주식회사로서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추구하며, 일자리 창출이 수익 창출로 선순환되는 새로운 일자리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엄마손만두 소풍’ 분식점에서 일하는 어르신의 모습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엄마손만두 소풍’ 분식점에서 일하는 어르신의 모습

성동구는 지난 2017년 7월,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인 생계보장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자본의 70%를 출자해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이후 4개 분야 13개 사업을 운영하면서 양질의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카페 서울숲’, ‘엄마손만두 소풍’ 분식점 등 자체 수익사업은 물론, 우리아이 교통안전지킴이,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시설관리, 공원시설물 관리용역 등 구청 위탁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르신들에게 양질의 일자리와 일하는 자부심을 제공하고 있다. 

또, 만 71세 정년 보장과 성동구 생활임금 적용, 건강상태와 여가시간을 고려한 1일 4시간 격일근무의 맞춤형 근무시간 운영으로 어르신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였다. 새로운 일자리 비즈니스 모델로 만두와 만두소를 생산·납품하는 ‘SD푸드’(식품제조시설)를 설치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아 운영을 개시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이마트, 신세계TV쇼핑 등 관내 기업들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해 후원금 확보, 재능기부를 통한 신메뉴 개발, 인테리어 개선 등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했다. 또, 성수동 지역에 모여 있는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기업들과도 다양한 지역밀착형 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의 출범이야말로 성동구 어르신들의 삶의 변화를 이끄는 주요한 생활정책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누구보다 긴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어르신들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고 정신적인 행복을 드릴 수 있도록 성동구와 미래일자리주식회사가 계속해서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