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호 인천남동구청장 신년사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엔 활력"
이강호 인천남동구청장 신년사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엔 활력"
  • 강수만
  • 승인 2021.01.01 09:40
  • 댓글 0

이강호 남동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

 

[시정일보]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 했던 2020년을 뒤로하고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열렸습니다.

한 분 한 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 한 해도,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우리 모두가 힘을 하나로 모아 서로 신뢰하고 격려하며, 어려움을 헤쳐 나간다면 분명, 행복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소띠해인 2021년!

우리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여러분과 함께 부지런하고 우직하게 구정을 운영하겠는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지난 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구민 여러분들이 겪고 계신 아픔과 불안에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구정운영에 임한 한해였습니다.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방역체계를 가동함으로써 전염병의 확산를 최대한 막아내고 신속하고 적극적인 재정운영을 통해 자영업자, 소상공인, 경제적 약자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전 세계적 재난상황을 한 뜻으로 힘을 모아서, 극복해 내고 계신 55만 구민들과 직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러한 재난상황에서도 남동구는 구민과의 소통을 중심으로 구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소통방식과 함께 SNS 채널을 활성화하고 비대면 온택트 방식의 주민토론회와 워크 쓰루, 드라이브 쓰루 방식의 김장한마당 행사를 개최하는 등 새로운 방식의 소통과 참여방식을 시도하고, 성공해 내고 있습니다.

또한, 구청사 담장허물기 사업에 이어 남동 어울림마당을 개장하고 구청 로비를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해 구민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자유로운 소통을 위한 편의시설 및 다목적 문화공간을 담은 서창2동, 간석2동, 구월1동 청사를 신축하여 새롭게 주민들의 품에 돌려주었으며 평생학습관 증축과 함께, 식품영양복지센터와 남촌어울림 커뮤니티 센터를 준공하고 논현도서관을 책-사람-자연을 잇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등 한층 더 향상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힘겨운 일상을 보내고 계신 구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발코니 음악회와 워크쓰루 버스킹을 선보이기도 했으며 전국 자치구 최초의 성인 남동구민 축구단은 창단 첫해인 작년, 좋은 성적을 올려 구민들의 삶에 활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오름근린공원 호수 주변을 새 단장하고 바다를 품에 안은 우리구의 특색을 살린 새우타워을 준공해 구민들의 일상에 여유와 풍요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2017년 대형화재로 큰 피해를 입었던 소래포구 어시장은 3년 9개월 만에 현대화 사업을 마치고 지난 12월에 재개장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앞으로, 수도권의 관광명소로 자리잡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에 특화된 미래인재를 양성할 청년 미디어타워는 작년 10월에 문을 열어

청년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구민들의 문화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 재난안전부문 대통령 표창 기초생활보장분야 국무총리 표창

행안부 주민생활 혁신사례‘혁신챔피언’ 인천시 군․구 행정실적평가 2년 연속‘대상’ ‘2020 대한민국 SNS 대상’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아울러, 행정의 전 부분의 높은 성과를 바탕으로 전국의 공무원들이 평가해 선정하는 ‘2020년 올해의 지방자치 CEO’에 선정되는 영예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구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신뢰와 1,260여 공직자들의 남다른 노력이 일궈낸

남동구 행정의 우수성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의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1년 한 해, 우리구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구정의 주요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전 세계적 위기에 직면하여 이제 지방정부도 지역경제에 기반한 성장 활로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남동구는 해양과 녹지, 그리고 국가산단을 성장요소로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소래포구가 가지고 있는 매력을 기반으로 소래포구 어시장을 수도권 최고의 어시장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며 소래지역 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큰 그림을 그려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어항 개발사업과 함께 진행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구는 면적의 50%가 녹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천대공원부터 장아산 무장애 나눔길, 소래습지생태공원, 해오름 근린공원 그리고 늘솔길 근린공원을 축으로 힐링이 가능한 녹지공간을 조성․관리하고 장수동 은행나무 주변 경관광장 조성사업과 제3경인고속도로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만수산 무장애 나눔길 사업 등을 추진하여

구민의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누구나 찾고 싶은 녹색의 남동구를 만들어 해양과 녹지가 어우러진 청정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민관협력사업으로 추진중인 남동 스마트밸리를 최첨단 친환경 산단으로 조성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와 수출지원 화상회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장을 설치․운영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간석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과 구월도매시장 고객지원센터 신축사업, 그리고, 모래내시장 아케이드 도색 사업 등 전통시장의 현대화를 통해 지역경제 기반을 더욱 튼튼히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둘째,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입니다.

구민이 주인인 풍요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고 노후된 기반시설을 교체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우선,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설계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남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내실있게 운영하고 간석3동 돌산마루 더불어마을 조성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의 자생적 성장기반 확충을 위한 남촌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도시미관을 개선하기 위한 백범로 가공 배전선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고 생활안전 및 어린이보호구역 CCTV와 초등학교 주변 CCTV 비상벨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하고,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과 야간 보행안전 빛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공영주차장 확충사업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노상주차장 유료화 시범사업과 남동산단 전용주차구획 시범사업을 통해 합리적인 도시공간 이용과 올바른 주차문화 확산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노후된 공원․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정비․개선하여 구민들이 건강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위드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문화행사와 축제를 계획하여 구민들의 지친 일상에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추진 하겠습니다.

셋째, 사회안전망을 튼튼히 하겠습니다.

사회가 급변하고 건강이 위협받는 시기일수록 사회적 약자의 삶은 더욱 쉽게 척박해집니다.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가 되도록 구정 역량을 집중 하겠습니다.

정부의 기초연금 대상 확대와 생계급여 기준 완화 등에 따른 신속하고 철저한 업무 추진으로

취약계층의 삶을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소통하고 재활의 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 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하고, 어린 아이들이 즐겁게 꿈을 나누고 부모님들이 보육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아이사랑꿈터를 9호점까지 확충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을 본격적으로 운영하여 보육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경로당 한방이동 진료사업과 치매안심센터를 내실있게 운영하고 어르신들의 건강․여가 생활을 위한 만수권역 어르신 건강문화센터와 남동 제2 노인복지관을 준공하여 어르신들의 풍요로운 노후를 보장하겠습니다.

또한, 서창동 세대통합형 복합 문화시설을 건립하여 구민들이 건강한 삶과 문화가 있는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한편, 우리의 희망과는 달리 쉽게 종식되지 않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아내기 위해 대응조직을 효율적으로 정비하여 체계적이고 신속한 방역체계를 운영할 것입니다.

또한, 호흡기전담 클리닉을 운영하여 호흡기․발열 환자의 건강을 살피고 경로당, 어린이집 등

감염병에 취약한 곳의 방역을 강화하고 위험시설 지도․관리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여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빈틈없이 지켜내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이 모든 정책은 구민을 중심에 두고 추진될 것입니다.

작년, 소각장 문제로 구민 여러분께서 많은 걱정을 하셨을 때에도 구민과 소통하고 공감하겠다는 구정철학을 기본으로 남동구를 위한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냈습니다.

2021년 신축년 한해도, 급변하는 행정환경 속에서 오직, 구민의 행복한 삶을 지켜내고 남동구의 밝은 미래만을 생각하며 여러분과 함께, 한발 한발 쉼없이 나아갈 것입니다.

다시 한번, 코로나19로 일상의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감내하고 계신 55만 구민과 공직자 여러분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축년 새해!

남동구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1,260여 공직자와 함께 55만 구민의 신뢰 속에서 힘차게 나아갈 것을 약속드리며 우리 모두가 함께 웃을 수 있는 한해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남동구청장 이 강 호